베트남, 2분기 주요 인터넷 검색 트렌드
베트남, 2분기 주요 인터넷 검색 트렌드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06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2분기에 충전식 선풍기는 베트남에서 인기 검색어 중 하나이다.

베트남 검색 플랫폼 콕콕 (Cốc Cốc)은 2023년 2분기 베트남 사용자들이 콕콕 검색을 통해 정보를 검색한 8가지 주요 주제에 대한 '2023년 2분기 주요 검색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결과 '충전식 선풍기', 'ACB 회장', '블랙핑크'가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로 나타났다.

특히 2023년 2분기에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정전, 단전'이었다. 이 새로운 검색 트렌드는 2023년 6월 말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북부 지역에 전력 부족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폭염에 대처하고 예기치 않은 전기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사람들은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치를 구매하고 있다. 보고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충전식 선풍기', '가정용 발전기' 제품의 검색량이 2023년 1분기 대비 각각 97배, 73배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 캐릭터는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이다. 블랙핑크가 하노이에서 공연 일정을 발표한 것은 베트남 젊은이들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켰다. 블랙핑크의 베트남 팬들은 7월 말 미딘(Mỹ Đình) 국립경기장에서 아이돌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티켓을 구매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ACB뱅크 회장 짠훙후이(Trần Hùng Huy)는 회사 창립 30주년 기념 행사에서 빗속에서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 것으로 유명해졌다. 이 외에도 베트남 사용자들은 미쉐린 스타, 프랑스 시위 등과 같은 최신 인물과 이벤트에도 관심이 많다.

2분기에 엔터테인먼트가 콕콕 검색 엔진에서 28%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주제였다. 드라마 및 영화 부문에서는 한국 드라마 '닥터 차정숙'과 베트남 영화 'Face Off 6'가 각각 TV 시리즈와 영화에서 상위 키워드를 차지했다. TV 프로그램에서는 'Sisters who make waves 시즌 4'와 '베트남 랩 시즌 3'이 인기 검색어 1, 2위에 올랐다. '베트남 랩'은 시즌 1부터 큰 인기를 얻었으며 시즌 3에는 많은 논란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한편 'Sisters who make waves'는 베트남 가수 겸 배우 치푸(Chi Pu)가 참여한 중국 리얼리티 TV 프로그램이다.

2위는 전체 검색량의 26%를 차지하는 교육 주제에 속했다. 2분기는 베트남에서 고등학교 입학 시험과 전국 고등학교 졸업 시험이 진행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두 시험과 관련된 키워드가 크게 증가했다.

IT 주제는 전체 검색량의 25%로 3위를 차지했다. 특히, 2023년 1분기 상위 키워드였던 'ChatGPT'은 검색량이 6% 감소했다. 한편 'poe.com' 키워드가 상위 트렌드 키워드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또한 'AI 채팅/AI 검색'과 같은 키워드는 최대 101%까지 성장했다. 이는 사용자들이 ChatGPT 대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보고서의 다음 5개 분야는 스포츠, 금융 및 부동산, 이커머스, 여행, 고용이다. 이러한 주제는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내용에 변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