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불법적인 9단선 용납 못한다’ 9단선 수렁에 빠진 ‘바비’와 ‘블랙핑크’
베트남, ‘불법적인 9단선 용납 못한다’ 9단선 수렁에 빠진 ‘바비’와 ‘블랙핑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0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베트남 동해에 불법적으로 정한 ‘9단선’으로 인해 베트남의 엔터테인먼트 산업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 그 피해는 베트남의 소비자들에게 가고있는 상황이다.

지난 6일 외교부는 베트남 영토에 대해 거짓 주장을 하는 중국의 불법적인 ‘9단선’ 지도가 포함된 제품 및 인쇄물의 전파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팜투항(Pham Thu Hang)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9단선에 대한 베트남의 입장은 명확하고 일관되며 여러 번 언급한바 있다"고 강조했다.

항 대변인은 9단선이 그려진 지도가 나와 베트남에서 상영 금지된 영화 ‘바비(Barbie)’ 관련한 질문에 "베트남에서 9단선 지도가 포함된 제품과 인쇄물을 전파하고 사용하는 것은 베트남 규정을 위반하는 것이며 허용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앞서 지난 3일 비끼엔탄(Vi Kien Thanh) 베트남 영화국장은 그레타 거윅 감독의 영화 ‘바비’에 중국이 주장하고 있는 불법적인 9단선이 노출된 지도가 나온다며 상영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당초 영화 '바비'는 오는 21일 베트남 전국 극장에서 개봉할 예정이었다. 탄 국장의 발표 직후 베트남 주요 극장 홈페이지에서는 상영시간표가 삭제됐다.

과거에도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어바머너블'(Abominable)과 톰 홀랜드 주연의 영화 ‘언차티드’가 같은 이유로 베트남에서 상영이 금지된바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달 말 하노이에서 대형 콘서트를 계획 중인 한국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 역시 9단선의 유탄을 맞았다.

팜투항 대변인은 블랙핑크의 하노이 콘서트를 기획하고 있는 iME 엔터테인먼트가 9단선을 사용했는지 여부에 대해 정보를 당국이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일 리탄리엠(Le Thanh Liem) 문화체육관광부 감사관은 iME Entertainment가 9단선이 포함된 지도를 홈페이지에 공유한다는 제보를 문화체육관광부가 접수했다고 밝혔다. 현재 당국은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iME Entertainment 웹사이트에서 9단선을 발견한 베트남 네티즌들도 반발하고 있다. 블랙핑크의 한 팬인 뚜안씬(Tu Anh Xinh)은 페이스북에 "나는 얼마 전 두 장의 블랙핑크 콘서트 티켓을 샀다. 그리고 9단선을 보고 취소하기로 결심했다. 나는 애국자"라고 썼다.

베이징에 기반을 둔 iME 엔터테인먼트는 여러 다국적 아티스트들의 콘서트를 기획했다.

iME 엔터테인먼트는 이와 관련해 보도자료를 통해 유감을 밝혔다. 이어 “문제의 지도 이미지는 베트남 법인 홈페이지가 아닌 아시아 대표 사무소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아직 베트남에서 도메인을 등록하지 않았으며 Facebook 및 Instagram의 특정 플랫폼을 통해서만 운영하고 있다. iMe Entertainment측은 즉시 ‘베트남 국민에게 부적합한’ 지도 이미지를 교체했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아울러 iME Entertainment의 대표는 회사가 이 문제에 대해 관련 기관과 함께 하노이 문화체육부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iME Entertainment의 홈페이지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편집국]

중국이 주장하는 9단선은 불법

중국이 동해 주변을 따라 자의적으로 획정한 9개의 해상경계선을 말한다. 이 선들을 이으면 영어의 알파벳 U자 형태를 이루므로 'U형선' 또는 소가 혀를 늘어뜨리고 있는 형상이라 하여 우설선(牛舌線)이라고도 칭한다. 2016년 상설중재재판소(PCA)는 9단선 내의 생물 및 비생물 자원에 대하여 역사적 권원을 갖고 있다는 중국의 주장은 법적 근거가 없으며 무효라고 판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