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플레이션 4.5% 이하 유지 전망
올해 인플레이션 4.5% 이하 유지 전망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4일 하노이에서 열린 경제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올해 인플레이션이 2.5~3.5% 사이에 변동할 것이며 올해 4.5% 미만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입을 모았다.

금융아카데미 산하 경제금융연구소 부소장 응웬득도(Nguyễn Đức Độ)는 통화 공급, 금리, 총수요 등의 요인으로 인해 2023년 첫 6개월 동안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하락했을 뿐만 아니라 CPI 상승도 억제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1년 동안 CPI는 월 평균 0.17% 상승하는 데 그쳤다고 지적했다.

도 부소장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이 수치가 계속 유지된다면 2023년 인플레이션율은 2.5%가 될 것이며, 이는 올해 목표인 4.5% 미만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경제학자 부빈푸(Vũ Vinh Phú)는 올해 CPI가 3.8~4%를 넘지 않을 것이며, 이는 거시 경제를 안정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부 산하 물가관리국에 따르면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세계 경제 상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조로 인해 아직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베트남 역시 수입업체의 수요 감소로 인해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수출이 감소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7월 1일부터 기본급이 20% 인상되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등 물가에 압력을 가하는 여러 요인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휘발유 가격은 계속 하락하거나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식량 및 상품 공급이 풍부하고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하락하여 베트남에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물가관리국 팜반빈(Phạm Văn Bình) 부국장은 2023년 첫 6개월 동안 기록된 CPI 상승률로 인해 올해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일부 국가 관리 상품의 가격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국가 관리 상품의 가격 조정이 2023 년 CPI에 미치는 영향은 부처 및 부문별 상품 가격 조정에 대한 법적 문서 발행시기에 따라 다르다. 또한 근원 인플레이션이 일반 인플레이션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라는 사실은 장기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위험을 나타낸다고 빈 부국장은 말했다.

올해 하반기 물가관리국은 부처 및 지방 당국과 계속 협력하여 신중하고 유연한 방식으로 물가 관리에 대한 조치를 시행하며 총리와 물가 관리 운영위원회에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
그는 또한 올해 상반기 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29% 상승했으며, 이는 2014년, 2017년, 2020년 동기보다는 낮지만 2014~2023년 기간의 나머지 연도보다는 높다고 밝혔다. 한편, 근원 인플레이션은 4.74% 상승하여 2014~2023년 기간 중 상반기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