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서 빠르게 성장 중인 전자결제
베트남서 빠르게 성장 중인 전자결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1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베트남 경제의 전자 및 비현금 결제 트렌드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52.3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지난 주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QR 코드를 통한 결제 거래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는 반면, ATM 거래는 양과 금액 모두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 첫 5개월 동안 온라인 채널을 통한 거래는 수량 75.54%, 금액 1.77% 증가했으며, 모바일 채널을 통한 거래는 수량 64.26%, 금액 7.65% 증가했다. 특히 QR 코드를 통한 거래는 수량과 금액이 각각 151.14%, 30.41% 급증했으며, POS를 통한 거래도 수량과 금액이 각각 30.35%, 27.27%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ATM을 통한 거래는 수량 4.62%, 금액 6.43% 감소해 전자 및 비현금 결제로의 전환 추세를 반영했다.

전자 및 비현금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 SBV는 결제 활동과 은행 디지털 전환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지속적으로 간소화하며 상업 은행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결제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하여 디지털 전환 및 디지털 결제에 대한 투자 활동도 더욱 촉진되고 있다.

SBV에 따르면 일부 상업 은행은 전자적으로 대출을 제공하고 온라인 대출 서류를 승인하고 있다.

팜안뚜언(Phạm Anh Tuấn) SBV 결제부 이사는 전자적 수단을 통한 대출 활동을 보완하는 시행규칙 39의 개정을 완료했으며 조만간 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QR코드 결제는 수년 전에 등장했지만 최근 베트남에서 더욱 대중화되어 베트남 전역의 기업들에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난 몇 년 동안 디지털 전환과 현금 없는 결제를 촉진하려는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쇼핑 습관 변화의 결과이다.

QR 결제가 사회의 지지를 널리 받고 있는 맥락에서 은행과 핀테크 기업들은 시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QR 결제 수락 지점을 늘리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고객은 적응력이 높고 새로운 것을 쉽게 받아들이는 현대 사용자들이다.

낮은 투자 비용과 빠른 구현으로 인해 QR은 글로벌 결제 부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공은 대부분의 기존 결제 수단을 점차 대체하고 있는 중국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