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피아드 베트남 수상자, 노골적인 표절로 수상 취소
올림피아드 베트남 수상자, 노골적인 표절로 수상 취소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1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미국에서 열린 지니어스 올림피아드(Genius Olympiad)에서 동메달을 수상한 베트남 학생은 자신의 제출물과 다른 베트남 학생의 제출물이 86%나 유사하다는 사실이 발견되어 수상이 취소되었다.

이는 15세 학생 리칸마이치(Lý Khánh Mai Chi)가 같은 베트남 학생 응웬 꾸옥우이(Nguyễn Quốc Uy)이 지니어스 올림피아드에서 자신의 제출물을 베꼈다는 의혹을 제기한 이후 발생한 사건이다.

마이치의 페이스북 게시물은 나흘 만에 7만9000건의 이모티콘과 1만4000건의 공유를 기록했으며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었다.

마이치는 게시물에서 2023년 지니어스 올림피아드에 음악과 창작 글쓰기 두 부문으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 라운드가 끝난 후, 그녀의 감독 교사인 응웬민쭝(Nguyễn Minh Trung) 지아딘고등학교 교사는 마이치에게 음악 부문에서만 합격했다고 알려주었다.

"미국에 가서야 응웬꾸옥우이라는 베트남 참가자의 창작 글쓰기 포스터를 알게 되었는데, 제가 '낙제한' 제출물과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라고 치는 페이스북 게시물에서 말했다.

치에 따르면 우이의 제출 번호는 2190으로 자신과 같았다. 우이는 역시 쭝이 근무하는 지아딘 고등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

"우이가 메달을 받으러 왔을 때 저는 울컥했다. 눈에는 눈물이 가득했지만 울지도 못하고 말을 잇지 못했다"라고 치는 게시물에 썼다.

치가 확인해보니 두 번째 라운드에서 자신의 이름이 "Uy Nguyen Quoc"으로 바뀐 것을 확인했다. 그녀의 가족은 우이에게 사과를 기대하며 연락을 취했지만 아무 답변도 없었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느꼈다며 치는 7월 6일에 지니어스 올림피아드 주최 측에 이메일을 보내고 소셜 미디어와 언론에 자세한 내용을 공개했다.

며칠 동안 양측이 언론을 통해 공방을 벌이며, 감독 교사 쭝과 우이의 어머니가 잘못을 부인했다.

지난 10일, 치는 2023 지니어스 올림피아드 주최 측이 이메일을 통해 발표한 공식 성명을 페스북에 게시하면서 사건은 끝이 났다.

주최 측은 이메일에서 "최근 지니어스 올림피아드에 제출된 한 프로젝트가 다른 학생이 제출한 원본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두 학생 모두 같은 교사의 지도를 받았다"고 말했다.

"철저한 조사 결과, 문제의 학생 작품에는 원본 작품과 정확히 동일한 문장이 3~4개 포함되어 있으며, 단어가 재배치된 매우 유사한 문장이 추가로 3~4개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텍스트 비교 도구를 사용한 결과 위조 작품이 원본과 86%의 유사성을 보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라고 주최 측은 말했다.

이메일에 따르면 주최 측은 부정 제출과 관련된 상을 취소했고 해당 학생의 모든 인정과 관련 표창을 취소했다.

관련 감독 교사에 대해서 "해당 감독 교사는 다가오는 2024년 지니어스 올림피아드에 어떤 프로젝트도 제출할 수 없다"라고 주최 측은 말했다.

마이 치는 게시글에서 지난 한 주 동안 자신을 지지하고 옹호해준 대중과 언론에도 감사를 표했다.

"여기서 이야기를 끝내고 싶다"며 "지난 며칠 동안 저와 제 가족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곤했지만 여러분으로부터 가장 큰 격려를 받았다"고 말했다.

치는 또한 대중에게 우이에 대한 공격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아직 어리고, 아마도 이것은 그가 통제할 수 있는 일이 아닐 것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우이가 많은 것을 배웠을 테니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라고 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