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부동산 시장 회복 전망
하반기 부동산 시장 회복 전망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2023년 현재까지 발표된 정책들에 힘입어 하반기에는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부동산 프로젝트의 자본 및 법적 절차와 관련된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많은 결정을 내렸다.

국가통화금융정책자문위원회 위원인 껀반르억(Cấn Văn Lực) 경제학자는 "부동산 시장의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발표된 정책이 실제 영향을 미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장 회복에 대한 명확한 신호를 보이려면 2023년 4분기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23년 하반기에도 부동산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검토 속도를 높이고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며, 공공 투자 지출, 재활 프로그램 시행, 사회 주택 및 근로자를 위한 주택 개발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당국은 또한 부동산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리 기관은 적절한 대출, 자본 및 금융 정책을 적용하도록 부동산 부문의 분류를 규정하는 것과 더불어 적절한 세금 일정을 마련하고 부동산 거래에 대한 비 현금 결제를 촉진해야 한다.

 

한편 부동산 기업은 특히 2023~24년 기간에 만기 회사채를 상환할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은행 대출 외에도 채권, 주식, 투자 펀드, 부동산 투자 신탁(REIT), 금융리스 등 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많은 채널이 있다고 르억 학자는 말했다.

뉴홈(New Home) 부동산센터의 응웬부(Nguyễn Vũ) 소장은 부동산 시장을 평가하면서 정부의 지원 정책이 시장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2023년 4분기 또는 2024년 2분기에 시장이 더 나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제한된 거래량으로 어려움을겪고 있으며 2024년 하반기에 사회 주택 및 근로자 주택 개발을 위한 정책과 대출 패키지 덕분에 더 나은 성과를 기다리고 있다.

베트남부동산중개인협회(VARS)의 시장조사팀 팜안코이(Phạm Anh Khôi)는 하반기 부동산 시장에 대해 두 가지 시나리오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부동산 시장이 여전히 어려움에 처해 있고 투자자들의 신뢰가 회복되지 않으면 금리가 낮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자본이 은행 시스템에 계속 남아있을 수 있다.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올해 말까지 예금 금리가 6~7%까지 떨어지거나 심지어 하락하지 않는다면 구매자의 신뢰가 개선되면 예금에서 나온 자본이 부동산 시장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비엣안호아(Việt An Hòa) 부동산투자회사의 총책임자 쩐칸꽝(Trần Khánh Quang)은 올해 하반기에 시장이 회복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년 상반기 부동산 시장은 유동성이 낮고 판매 가격이 하락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지금까지는 투자자들의 신중함과 관망 심리가 전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다산미엔박(Đất Xanh Miền Bắc) 부동산서비스 총책임자 부끄엉꿰엣(Vũ Cương Quyết)은 베트남 중앙은행이 정책 금리를 네 차례 인하했으며, 이는 상업 은행들이 주택 구매자와 기업을 위해 대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고 말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