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 지역 정전 관련 EVN의 운영 위반
북부 지역 정전 관련 EVN의 운영 위반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18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2일 베트남전력공사(EVN)의 불균형한 운영과 전력 공급원 및 전력망에 대한 느린 투자가 건기에 전력 부족을 야기했다고 산업무역부 발표했다.

이는 지난 5월 말 북부 지역에서 심각한 전력 부족 사태가 발생한 후 팜밍찡(Phạm Minh Chính) 총리의 요청에 따라 산업무역부가 실시한 점검 결과다.

특히 북부 지역의 전력 부족 위협에 대한 경고는 몇 년 전부터 제기되었다. 이러한 예측은 급증하는 전력 수요와 에너지원에 대한 투자 및 건설 지연으로 인해 발생했다.

조사 결과 EVN은 전력 공급원과 전력망에 대한 투자와 완공이 느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수많은 화력발전소의 터빈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부진했다. 이는 충분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시키고 에너지 안보 비축량이 약화시켰다.

또 다른 조사 결과는  전력 시스템 불균형적 운영, 특히 특정 기간 동안 에너지원 조달로 나타났다. 2023년 건기 동안 국가 전력 시스템 운영에 대한 의정서도 준수되지 않았다. 이러한 소홀함으로 인해 5월 말부터 6월 중순까지 주로 북부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전력 공급 중단이 발생했다.

이러한 갑작스럽고 공개되지 않은 정전은 대중의 우려를 불러일으켰고 일상 생활, 상업 생산 및 비즈니스에 큰 지장을 초래하여 투자 환경을 훼손했다.

EVN의 침해에 대해 산업무역부는 EVN의 국영 자본 관리를 담당하는 국영기업자본관리위원회(CMSC)에 과실을 파악하고 귀책하며 EVN의 이사회 구성원 및 기타 개인에 대한 개선 조치를 제안하거나 이행할 것을 요청했다.

EVN은 적절한 제재를 수립하거나 제안하기 위해 이사회 및 관련 자문 패널의 책임을 명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현재 EVN은 전력 공급원의 38%를 상당 부분 통제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베트남 국영 석탄-광물 산업 지주회사(TKV), 베트남 석유 및 가스 그룹(PVN), BOT 플랜트 및 재생 에너지 시설에서 감독하고 있다.

또한 산업무역부는 발전용 석탄과 가스 공급에 대한 위반 사항이 있을 경우 책임을 규명하고 처벌 조치를 도입하도록 TKV와 PVN에 지시했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 전력 부족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라는 책임을 EVN, PVN, TKV에 부과했다.

6월 8일, 북부의 전력 공급에 대한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응웬홍디엔(Nguyễn Hồng Diên) 산업무역부 장관은 EVN에 점검팀을 구성하기로 한 결정을 승인했다. 2021년 1월 1일부터 2023년 6월 1일까지의 점검은 불안감이 커지는 시점에 시작되었다.

점검이 시작된 지 며칠 후인 6월 15일, EVN은 점검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 응웬득닌(Nguyễn Đức Ninh) 국가부하파견센터장의 직무를 일시 정지한다고 밝혔다.

6월 20일, EVN은 국가부하파견센터와 관련 부서에 전력 부족에 대한 책임을 명시하도록 요청했다.

5월 말부터 하노이와 북부 여러 성 및 도시는 이상 고온과 정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북부의 두 가지 주요 전력 공급원 중 하나인 수력발전은 가뭄으로 인한 저수지 수위 저하로 평소처럼 전력을 생산할 수 없었다. 화력 발전도 터빈의 일부 미해결 문제로 인해 약 2,100MW의 전력이 발전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다.

6월 초, 박닌, 하노이, 박장 산업단지의 기업들은 일주일 안에 수 시간 동안 정전이 지속되었다고 보고했으며 전력 부족은 시급한 문제가 되었다.

최근 비즈니스 신뢰 지수 보고서에서 유럽 기업들은 전력 부족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폭우로 인해 상황은 개선되었지만 응답자의 약 60%가 전력 부족으로 인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 10%는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6월 말 정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EVN은 북부의 전력 수요가 연평균 10%씩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약 2,400~2,900MW에 해당한다고 언급했다. 2024년과 2025년에 가동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규 발전소의 발전량은 각각 780MW와 1620MW에 불과하여 매년 수요 증가량의 30~50%만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EVN은 2025년에도 북부의 전력 공급이 특히 건기 동안 계속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