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신차에 밀리는 베트남 중고차 시장
저렴한 신차에 밀리는 베트남 중고차 시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2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7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제조 및 조립된 자동차의 등록비를 50% 인하하도록 허용한 이후 중고차 시장은 암울한 상황을 목격하고 있다 

6월 28일, 베트남 정부는 자동차, 트레일러 또는 자동차가 끄는 세미 트레일러에 대한 등록비를 인하하는 시행령 41/2023/ND-CP를 발표했다.

이 시행령은 고금리, 시장 유동성 문제 및 과잉 재고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한 국내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지 자동차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자동차 구매자와 신차 딜러, 조립업체, 제조업체 모두에게 희소식이라고 한다. 등록비 인하로 구매자는 경우에 따라 최대 수억 동을 절약할 수 있고, 자동차 딜러와 제조업체는 잉여 재고를 줄일 수 있다.

국내 조립 및 제조 자동차의 가격은 신형 기아 모닝이 3억 5,600만 동(1만5,148달러)에서 메르세데스-벤츠 450 럭셔리의 경우 57억 5,000만 동(24만 4,000달러)에 이르는 최저가를 기록했다. 시행령 41에 따라 기아 모닝은 1,780만 동, 메르세데스-벤츠는 3억 4,500만 동으로 각각 가격이 추가로 인하되었다.

또한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차종에 따라 구매자의 등록비를 50% 인하했다. 소비자는 일부 모델에 대해 무료 등록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혼다는 7월 5일부터 31일까지 CR-V는 등록비 전액을, 시빅(Civic)과 어코드(Accord)는 50%를 면제해 주고 있다.

하노이 레반르엉(Lê Văn Lương) 거리에 쇼룸을 운영하는 중고차 상인 만탕(Mạnh Thắng)은 부동산 위기와 금융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시장이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등록비 인하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 대신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서 상황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탕 씨는 현대 싼타페와 포드 에베레스트와 같은 신차를 구입하면 중고 모델보다 2억 동이 더 든다고 덧붙였다.

이는 당시 중고차 딜러들에게 좋은 기회였다. 탕 씨는 구매자를 유치하여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딜러들이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해야 한다고 한탄했다.

레반르엉(Lê Văn Lương) 거리의 세일즈맨인 레반티엔(Lê Văn Tiến)은 이제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그냥 와서 차를 구경만 한다고 말했다. 작년 말에는 한 달에 30~40대 정도의 차를 판매했지만 지금은 거의 판매하지 않는다.

티엔 씨는 신차를 1억 동 이상 할인하면 대부분의 중고차 딜러들이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5천만 동 정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팜흥(Phạm Hùng) 거리의 자동차 대리점 주인인 꾸옥쭝(Quốc Trung)은 마쯔다 CX5(Mazda CX5)를 5,000만동 손해를 입고 팔아야만 했다고 말했다.

쭝은 7월 초부터 자신의 쇼룸이 점차 고급 중고차 수입을 중단하고 5억동 미만의 중고차 판매로 전환했다고 말했다. 그는 신차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판매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응웬반후옌(Nguyễn Văn Huyên) 거리의 중고차 딜러인 찐반히에우(Trịnh Văn Hiếu)는 이번 달 3주 동안 자신의 전시장을 방문한 사람이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히에우 씨는 수억 동의 손해를 감수하고 차량을 팔았지만 아무도 사려고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고객들이 이제 중고차보다는 저렴한 신차를 선호한다고 언급했다.

"현재 쇼룸에 있는 메르세데스나 렉서스(Lexus) 같은 고급차들은 대당 최소 5억동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매달 임대료, 인건비, 세금으로 최소 3억 동 이상을 지출해야 한다. 다행히도 쇼룸에 대한 투자 자금은 은행 대출이 아닌 가족에게서 나왔다. 하지만 암울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그는 말했다.

응웬반꾸(Nguyễn Văn Cừ) 거리에서 자동차 딜러를 운영하는 꽝민(Quang Minh)은 암울한 사업 상황으로 인해 소규모 자동차 딜러들은 파산을 피하기 위해 위탁에 집중하는 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민 씨는 상황이 지속되면 사업을 바꿀 생각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경제는 금융 및 통화 문제, 인플레이션, 낮은 유동성, 고금리, 부동산 시장 문제와 같은 거시적 변수를 포함하여 여전히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 중 어느 것도 최근 중고차 시장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