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베트남 은행들
외국인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베트남 은행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8.01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베트남 은행이 대형 은행 또는 금융 그룹인 외국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SeABank (코드 SSB)는 현재 보유 주식의 4.63%에 해당하는 (발행이 완료되면 3.7% 에 해당하는) 약 9500만 주를 노르웨이 개발도상국 투자펀드(Norfund)로 예상되는 전문 주식 투자자에게 사모로 발행할 계획을 밝혔다.

SeABank는 공모가가 2022년 별도 재무제표에 명시된 주당 1만2861동보다 낮지 않을 것이며, 최고가는 주당 3만7032동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은행은 이번 거래를 통해 최소 1조2000억 동 이상, 최대 3조5000억 동 이상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HB (코드 SHB)도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최근 민간 소식통을 인용해 SHB가 전략적 파트너에게 주식 가치의 20 %를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 당사자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의 여러 잠재적 투자자가 SHB와 미팅을 가졌다고 한다.

이번 거래의 가치는 20억~2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거래는 베트남 중앙은행(SBV)의 승인을 받은 후 2023년 또는 2024년 초에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 외국인 투자자의 SHB 지분율은 약 7%로, 베트남 중앙은행이 정한 한도 30%보다 훨씬 낮다. 이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유망한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앞서 SHB는 SHB와 일본 MUFG 그룹의 전략적 계열사인 태국 아유디야 퍼블릭 은행(Krungsri)가 자본금 이전 계약을 체결한 지 1년여 만에 자회사인 SHB 파이낸스의 자본금 50%를 Krungsri에 이전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양측은 계약에 명시된 대로 3년 후에도 나머지 50%의 지분을 계속 양도할 예정이다.

Krungsri는 이번 거래에 51억 바트(1억 5,600만 달러)를 지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SB와 SHB의 주식은 호치민증권거래소(HoSE)에서 시가총액 및 유동성 기준으로 상위 30개 30개 주식의 실적을 추적하는 VN30 지수의 바스켓에도 상장되어 있다. 관계자들은 VN30 바스켓에 편입되면 이들 주식의 매력과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VPBank (코드 VPB)의 주식 11억 9000만 주 이상이 일본 스미토모 미쓰이 파이낸셜 그룹(SMFG)의 스미토모 미쓰이 뱅킹 코퍼레이션(SMBC)에 사모로 발행될 예정이다. 이는 현재 VPBank 주식의 17.73% 이상에 해당하며, 발행이 완료되면 15%가 된다.

거래는 2023년 3분기 또는 4분기에 SBV가 승인하고 국가증권위원회가 필요한 모든 서류의 접수를 확인한 후 이루어질 예정이다.

예상 공모가는 주당 3만159동으로, VPBank는 35조9000억동(15억 달러) 이상을 얻고 정관 자본금을 11조 9000억동 이상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거래는 은행 부문에서 거래 가치의 새로운 기록을 세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Vietcombank, LPBank, Nam Á Bank의 은행장들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매각하여 전세 자본을 늘릴 계획을 밝혔다.

응웬꿕흥(Nguyễn Quốc Hùng) 베트남은행협회 사무총장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 은행과 금융 그룹은 국내 신용 기관의 수익성을 보장하고 지배구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금을 투자하기 전에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은행이 외국인 소유 한도에 도달했거나 거의 도달했다. 그러나 SeABank, Nam Á Bank, Bắc Á Bank, BVBank 및 KienLongBank와 같이 여전히 외국인 소유 비율이 낮은 은행도 있다. 이는 베트남 은행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요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