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시장 선도하는 비엣젯, 동남아시아와 세계 연결하는 '항공 대사'
국제 시장 선도하는 비엣젯, 동남아시아와 세계 연결하는 '항공 대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8.1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엣젯항공사는 끊임없이 새로운 글로벌 목적지와 연결하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국제 네트워크는 이 항공사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이러한 확장은 취항하는 모든 곳에서 무역, 관광 및 문화 교류의 붐을 일으켰다. 국제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비엣젯은 동남아시아 국가를 전 세계 100개에 가까운 목적지로 연결하는 '항공 대사'라는 명성을 얻었다.

국제 시장의 항공 운송 선도

비엣젯은 2023년 상반기에 국제선 승객이 350만 명으로 급증했으며, 베트남을 오가는 총 690만 명의 국제선 승객 중 50% 이상을 차지하여 글로벌 무역, 투자, 관광, 문화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2023년 2분기에 호주, 인도네시아, 인도에 11개의 신규 국제 노선을 개설하여 항공 네트워크를 120개 노선(이 중 국제선 75개, 국내선 45개)에 이르렸다. 이로써 항공 여행은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 지역과 호주, 인도, 카자흐스탄, 동북아시아 등 주요 국제 시장을 오가는 개인과 기업에게 가장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인 교통 수단이 되었다.

특히 비엣젯은 인구가 14억 명이 넘는 인도로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하노이 및 호찌민시과 인도의 4대 도시(뭄바이, 뉴델리, 아메다바드, 코치)를 연결하는 7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비엣젯의 인도 시장 진출로 2023년 첫 6개월 동안 베트남과 인도를 여행한 승객 수는 총 30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7만 명보다 거의 5배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비엣젯은 지난 4월 중순부터 베트남의 경제, 문화, 관광의 중심지인 호찌민에서 호주의 3대 도시(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로 향하는 직항 노선 3개를 연이어 개설했다.

이 항공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호주 노선의 국제선 승객 수는 2023년 이전에는 연평균 50만 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비엣젯이 4월에 취항한 이후 주간 승객 수가 두 배로 증가하여 연말까지 100만 명 이상의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호찌민과 퍼스를 잇는 네 번째 호주 노선이 올해 11월에 취항할 예정이다.

동북아시아 시장에서 비엣젯은 수년간 베트남/동남아과 한국(14개 노선), 대만(8개 노선), 일본(7개 노선) 간 최대 네트워크를 운영해 왔으며, 중국 본토 내 50개 이상의 목적지로 계속 확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엣젯은 다국적 항공사이자 글로벌 항공 산업에서 항공 홍보대사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엣젯의 국제 노선은 문화를 연결하고 베트남과 아시아 태평양 국가 간의 지리적 거리를 좁히며 지역 주민들을 더 가깝게 만드는 데 기여해 왔다. 또한 관광과 양국 간 투자 및 무역을 강화하여 각국의 경제 회복과 발전을 더욱 촉진했다.

연속적인 혁신 전략을 수용하고 프리미엄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하는 비엣젯은 2023년 상반기에 승객을 위한 수많은 특전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클래스와 8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유치한 SkyJoy 로열티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또한 호주, 인도, 카자흐스탄, 일본, 한국 노선에 현대적이고 친환경적인 A330 항공기를 투입하여 운항하고 있다.

비엣젯은 지역 주민과 관광객을 위해 무료 항공편을 제공하고 저렴한 항공권을 유지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여 경제와 문화가 더욱 가까워진 세상에서 누구나 비행기를 탈 수 있다는 항공사의 철학에 부응하고 있다.

상반기 목표의 120% 달성, 매출 87% 증가 

2023년 상반기 비엣젯의 매출은 297조7000억 동(약 12억50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급증했으며 상반기 목표의 120%를 달성했다. 보조 부문의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한 9,000억 동(약 3억 7,868만 달러)을 기록했으며 전체 수익의 40%를 차지하며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세후 이익은 3,870억 동(약 미화 1,630만 달러)을 기록했다.

비엣젯은 6만5,900편의 항공편을 안전하게 운항하여 전년 대비 30% 증가한 1,21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했다. 이 항공사는 국내선 및 국제선 노선 모두에서 승객 수 측면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평균 좌석 가동률은 85% 이상, 기술 신뢰도는 99.63%에 달했다. 비엣젯의 항공기는 와이드바디(wide-body) 7대를 포함하여 103대의 항공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비엣젯은 새로운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에어버스 및 보잉과 대규모 주문을 통해 운영 효율성과 재무 성과에서 이점을 얻고 있다.

비엣젯은 지속 가능한 항공 개발에 주력해 CO2 배출을 줄이면서 연료 효율이 높은 친환경 항공편으로 승객을 수송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친환경 미래를 향한 더 많은 행동을 유도하며 자연재해와 팬데믹의 영향을 완화하고 전 세계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것이 기대된다.

비엣젯항공은 현지 대나무와 아레카 야자 잎으로 만든 식판과 같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비엣젯은 효율성을 개선하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술 적용과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여 종이 없는 운영을 지향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있다.

2023년 6월 30일 기준 비엣젯의 총자산은 71500억 동(약 30억1000만 달러)을 넘어섰으며 부채/자본 비율과 유동성 비율은 각각 1.2와 1.5로 항공업계의 안전한 범위 내에 있다.

비엣젯은 사이공 레이팅(Saigon Ratings)스로부터 BB+ 신용 등급과 안정적 전망(VnBB+)을 받았다. 탄탄한 자본 구조, 낮은 부채 비율, 풍부한 유동성을 갖춘 비엣젯의 재무 역량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상업적 우위와 다각화된 비즈니스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도 비엣젯이 주주 자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특히 국제 노선에서 베트남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승객을 수송하는 비엣젯은 상반기 긍정적인 사업 실적을 바탕으로 2023년 계획을 달성하거나 초과하여 관광, 투자 및 경제 전반의 회복과 성장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