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자들 만난 보반트엉 국가주석
국내외 과학자들 만난 보반트엉 국가주석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8.1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트엉(Võ Văn Thưởng) 국가주석은 베트남 중남부에 위치한 빈딘성(Bình Định)의 뀌년시(Quy Nhơn)에서 열린 국제 과학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우주를 향한 관문’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는 56명의 해외 및 베트남인 과학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12일 수도 하노이에서 열린 면담에서 많은 과학자들은 베트남 정부와 협력하며 함께 일할 의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과학자들은 ‘베트남은 과학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라며 ‘해외 과학자들이 베트남에서 거주하며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보반트엉 국가주석은 베트남 조우 협회(Rencontres du Vietnam)에서 지난 30년 간 베트남의 과학 교육 발전을 위해 기여해 준 과학인들을 대상으로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특히 보반트엉 국가주석은 높은 과학적 성과를 달성한 쩐탄반(Trần Thanh Vân) 교수 및 레낌응옥(Lê Kim Ngọc) 교수를 비롯해 협회에 소속된 과학자들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베트남은 국가 재건, 국제 통합, 국가 건설 및 발전의 길을 걷고 있다. 이 과정에서 베트남 공산당과 국가는 과학 기술과 교육 훈련을 국가 정책에서 항상 최우선 순위로 여기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베트남은 산업화와 현대화 및 국제 통합을 추구하고 있다”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식인들을 특별히 중요한 노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보반트엉 국가주석은 “베트남은 인재를 유치 및 활용하며 수준 높은 인력을 개발하는데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베트남이 지속가능한 국가 발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식인 연합을 구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보반트엉 국가주석은 “베트남이 지속적으로 해외 과학자를 비롯해 해외에 거주하는 베트남인 과학자들의 지원을 받으며 협력하게 되길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빈딘성을 비롯한 관계 기관 및 부처들을 대상으로 “베트남 조우 협회가 과학 교육 프로젝트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아 더불어 보반트엉 국가주석은 “과학자들을 위한 더욱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절한 매커니즘과 정책을 구축하며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국제 과학 컨퍼런스는 지난 7일 빈딘성에서 열렸다. 국제 과학 컨퍼런스는 베트남 국내 및 해외 과학자들이 협력하며 의견을 공유하고 과학자들이 분자 물리학, 고에너지 물리학, 천문학 등의 분야에서 최신 흐름을 공유할 수 있는 학문적인 논의의 장이 되고 있다.

국제 과학 컨퍼런스는 베트남 국제 통합 과학교육센터(ICISE), 베트남 조우 협회, 과학기술부, 빈딘성 인민위원회가 개최하고 있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