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직업 목록에 유치원 교사 추가 제안
위험직업 목록에 유치원 교사 추가 제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8.2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훈련부는 최근 유치원 교사를 위험직종 목록에 추가하여 다른 직종보다 최대 5년 일찍 퇴직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대부분의 학부모, 교사 및 전문가들은 유치원 교사에게 더 나은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

2019년 노동법 및 2014년 사회보험법에 따르면, 힘든 일을 하거나 유해하고 위험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특히 연차 휴가 및 질병 혜택 측면에서 정상적인 조건에서 일하는 노동자에 비해 더 많은 권리를 누릴 수 있다.

이 제안이 승인되면 유치원 교사들은 힘들고 유독하며 위험한 직업에 대한 수당을 받고 더 이른 나이에 은퇴할 수 있게 된다.

하노이의 유치원 교사 팜티빅응옥(Phạm Thị Bích Ngọc)은 유치원 교사는 다른 직급 교사에 비해 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교실을 청소하고 아이들을 맞이하기 위해 6시 30분에 일찍 출근해야 한다. 오후에는 아이들이 모두 하교한 후에야 퇴근하는데, 때로는 학교가 문을 닫는 시간보다 늦게 퇴근하기도 한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다른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하루에 8시간을 일하지만 유치원 교사는 하루에 12시간을 일해야 한다"며 "낮잠 시간에는 아이들을 돌보거나 커리큘럼 준비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낮잠을 잘 시간이 거의 없다. 유치원 교사들은 가족과 함께할 시간이 거의 없다"라고 덧붙였다.

빅응옥은 1세에서 6세 사이의 유치원 아이들은 대부분 자기 관리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식사, 수면, 놀이와 같은 모든 활동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힘든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교사는 낮은 급여를 받는다. 사립학교에서는 교사의 급여가 더 높은데 그만큼 학부모의 요구 사항이 많아져 교사에게 더 많은 압력을 가한다고 그녀는 지적했다.

하노이 동안(Đông Anh) 지역의 교사 응웬티탄(Nguyễn Thị Tân)은 직업적 압박이 교사들의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고 교사가 충분히 빨리 개입하지 않으면 일부 부모는 이해해 주는 반면 다른 부모는 그렇지 않고 소셜 네트워크 포럼에 게시하고 교장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에게 더 많은 압력을 가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유치원 교사가 위험한 직업으로 간주되어 우리의 힘듦을 보완할 수 있는 더 유리한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노동총연맹(VGCL)의 레딘꽝(Lê Đình Quảng) 정책 및 법무부 부국장은 남성과 여성 근로자의 정년이 각각 62세와 60세로 늘어나면 유치원 교사는 직업의 특성상으로 그 나이까지 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유치원 교사를 위험직종으로 인정하자는 제안은 유치원 교사가 다른 직업보다 5년 일찍 퇴직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2019년 노동법 개정 이후 VGCL은 교육 부문에서 일하는 공무원 및 직원들과 협의하고 당국에 제안을 했지만 아직 승인을 받지 못했다고 그는 말했다.

VGCL은 교사들의 혜택을 보장하기 위해 계속해서 제안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