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베트남에도 결혼 시즌
봄은 베트남에도 결혼 시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3.1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쩌우(잎사귀) 까우(초록색 열매) 및 관련 기구들


   옛날 옛날에‘까우’성을 가진 형제가 살고 있었다. 1살 차이 밖에 안 났는데 형제는 마치 쌍둥이처럼 꼭 닮아서 이웃사람들이 누가 형인지 동생인지 잘 구분하지 못했다. 17, 18 살이 될 때 부모님이 연이어 돌아 가셨다. 원래부터 우애가 좋았던 형제이었지만 부모님의 사망 후 더욱 사랑스럽게 지냈다. 또한 마을에 있는 유명한 선생님으로부터 글을 배우게 되었다. 그들은 열심히 공부하였고 마음이 착해 선생님이 매우 좋아하였다. 르우(Luu) 선생님에게는 17살쯤 된 딸이 있었는데, 그녀는 형제를 모두 좋아하였지만 마침내 형과 결혼을 하게 되었다. 결혼한 후에 형은 동생에게 그다지 관심을 많이 주지 못했다. 동생은 이것이 매우 슬펐지만 형은 이를 잘 몰랐다.

   어느 날 형제가 함께 논으로 나갔다가 동생이 먼저 집으로 들어왔다. 형수는 동생을 자기의 남편으로 잘못 알고 얼른 뛰어 나가 그를 맞아들여 안았다. 잠시 후 동생이라는 사실을 알고 둘 모두 부끄러워했다. 형이 때마침 그 걸 보고 형은 더욱 동생에 무관심했다. 어느 날 오후 형과 형수가 모두 집에 없을 때 혼자서 먼 숲을 바라보던 동생은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집을 떠나버렸다. 한참 길을 가다가 울창한 숲 속에 다다랐다. 그 속에는 아주 깊은 냇물이 흐르고 있어 혼자 힘으로는 도저히 건널 수가 없어서 좀 앉아 쉬었다. 슬픔을 참지 못한 동생은 하염없이 울다가 굶주림과 추위로 죽고 말았다. 그리고 죽은 동생은 커다란 바위로 변해 버렸다.

   형과 형수가 집에 들어와 보니 동생은 보이지 않았다. 형은 그제 서야 동생의 마음을 알고 아내 몰래 동생을 찾으러 나갔다. 형이 동생을 찾아 한참 헤매다가 드디어 동생이 죽어 바위로 변한 바로 그곳에 이르게 되었다. 형은 동생의 주검으로 변해 버린 바위 위에 앉았는데 그 바위가 바로 동생이라는 걸 몰랐다. 이슬이 계속 내려왔다. 동생을 잃어버린 크나큰 슬픔에 울다가 지쳐 그만 형도 죽고 한 그루 나무로 변해 버렸다. 그런데 이 나무는 가지가 없이 하늘을 향해 끝만 뾰족하게 위로 올라가다가 맨 꼭대기에 가서야 잎사귀와 열매가 달려 있었다.

   한편 형의 아내는 남편이 어디에 갔는지 몰라서 남편을 찾으러 깊은 숲 속으로 들어갔다. 그녀는 너무나 지쳐서 더 이상 길을 갈 수 없게 되었다. 지칠 대로 지쳐 버린 그녀도 남편이 변한‘까우’나무에 기대어 쉬고 있다가 더 이상 힘을 지탱할 수 없어 나무에 기댄 채 죽고 말았다. 죽은 부인은 나무의 모습으로 변한 남편 바로 곁에 한 그루의 덩굴나무로 변해 버렸다. 이 나무는 깨끗한 푸른 잎을 갖고 있었으며 그 나무 줄기는 그녀의 남편이 죽어서 변해 버린‘까우’나무를 휘감아 오르며 자랐다. 후에 사람들은 이 줄기 잎을“쩌우”라 부르게 되었다.

   사람들이 이 이야기를 듣고 다들 매우 불쌍히 여겼다. 그 후 어느 사람이 이 덩굴나무의 잎사귀를 따서‘까우’나무에 열린 열매와 함께 씹어서 바로 아래에 있는 바위에 뱉으니 마치 피와 같이 붉게 물들어 버렸다. 그 당시 사람들은 누구나 이 사실을 매우 이상하게 여기면서 덩굴나무의 잎사귀와‘까우’나무의 열매를 함께 씹어서 바위 위에 뱉어 보곤 하였다. 이 이상한 사실은 여러 사람의 입을 통해 온 나라 전체로 퍼져 나갔다.

   어느 날 이 나라 홍방 왕조의 후웅 왕이 이 지방을 지나가다가 이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래서 왕은“까우”열매를 따다가“쩌우”나무 잎사귀에 싸서 씹어 그 침을 바위 위에 뱉어 보았다. 정말 그 침은 바위에 붉게 물들었다. 왕은 신하로부터 이 이상한 나무와 바위의 연유를 듣고 이 세 사람의 형제애와 부부애에 크게 감동하였다. 왕은 즉시 온 나라 백성들에게 집집마다‘쩌우’와‘까우’나무를 심도록 명령하였으며, 또한 이 바위를 불에 구워 석회를 만들어‘쩌우’와‘까우’나무를 씹을 때 넣어 함께 씹도록 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석회를 씹으며 형제간의 우애와 부부간의 사랑을 보다 깊이 생각하게 되었으며 오늘날까지 베트남에서는‘쩌우’와 ‘까우’나무를 사랑의 상징으로 하여 결혼식 때 예물로 삼고 있다.


□ 쩌우까우 예물함




□ 쩌우까우 꾸미는 북부 할머니


결혼 예물 “쩌우 까우”

   아름답고 슬픈 우애와 사랑 이야기“쩌우와 까우”는 베트남 사람들 인생에 중요 행사인 약혼식, 결혼식 또는 중요 손님을 접대할 때 사용한다.“쩌우와 까우”는 모든 대화, 교제, 감정의 시작점으로서 사람과 사람 간 더욱 큰 친밀성을 준다.“쩌우 까우”는 약혼과 결혼식 뿐만 아니라 장례식과 제사에도 중요한 예물로 쓰여진다.“쩌우 까우”는 연인·부부·형제·가정의 사랑과 행복의 표상이기 때문이다.

   결혼 예식에서 신랑 집은 신부 집에 예물 함 7개를 준비하는데, 이중 “쩌우 까우” 예물을 담은 쟁반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쩌우 까우 쟁반 위에는 쩌우 나뭇잎과 까우 나무 열매를 예쁘게 꾸며 장식해 놓는다. 장식하는 모습은 다양하다. 베트남 사람에게 이 예물은 사랑의 상징이자 아름다운 출발을 의미한다.

   “쩌우 까우”먹을 때 열매 까우(단 맛), 나무 잎사귀 쩌우(매운 맛), 나무 뿌리(쓴 맛), 석회(뜨거움)의 4가지 재료를 섞어서 먹으면 4가지의 맛을 서로 비벼 입을 자극하면서 향기가 나는데 입술이 자연적으로 빨개진다. 까우 나무는 하늘로 똑바로 올라가 하늘의 상징(양)이고, 석회는 땅의 표징(음)이고, 잎사귀 쩌우 줄기는 까우 나무를 감아 돌려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중간 역할을 한다.

   베트남에서“쩌우 까우”먹는 습관은 옛날 유적에 의하면 이(Ly) 왕조(1010년~1225년), 진(Tran) 왕조(1225년~1400년)부터 먹어왔던 것으로 나타난다.“짜우 까우”먹는데 사용한 도구가 매우 풍부하며 다양하다. 열매“까우”를 자른 조그만 칼, 석회 통 등이 있다. 이 중 석회 통은 없어서는 안되는 도구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고, 옛날 베트남사람들은 석회를 신으로 여겨서‘석회 할아버지’라고 부르기도 했다.“짜우 까우”는 전통 예식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 문화의 하나의 특징으로서 민간 문학, 민요, 축제에도 나온다.

   북부 하이퐁(Hai Phong)지방에는 까오년(Cao Nhan) 열매를 생산하는“까우”마을이 있는데,“까우”철이 되면“까우”를 실고 각 지방으로 가는 차들이 줄을 서곤 한다. 하노이 탁텃(Thach That)현 럼끼엠(Lam Kiem)읍 푸레(Phu Le) 도아이(Doai)마을을 방문하면 마을 입구에서 끝까지 곳곳에“쩌우”,“까우”와“석회 통”을 어디서나 다 볼 수 있다. 봄이 되면 개최하는 박닌(Bac Ninh)성 호이림(Hoi Lim) 축제에서도 북부 여성들이 전통 복장을 입고“쩌우 까우”접시에서“쩌우 까우”하나를 집어 남자 손위에 놓는다.

   남부지방에는 17세기에 형성된 잎사귀 “쩌우”마을이 있는데 남부지방에“쩌우 까우”를 제공해 주는 곳이다. 현재 호찌민시 6군 레꽝숭(Le Quang Sung) 거리 또는 혹몬(Hoc Mon)현 바디엠(Ba Diem)마을에 “쩌우 까우”판매 노점상이 아직도 남아 있는데, 베트남사람들의 독특한 정신적 문화 유산이 아직도 맥을 잇고 있는 것이다.


□ 까우나무


 

[베트남통신사_빈흥(Vinh Hung)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