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암 사망률, 간암 최다
베트남 암 사망률, 간암 최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9.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암은 베트남 암 환자 중 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암으로, 매년 총 2만6000명이 목숨을 잃고 있다. 

이 수치는 베트남에서 암으로 인한 총 사망자의 21%를 차지한다. 해당 데이터는 베트남 국립 암 병원이 최근 "간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라는 명칭의 행사에서 공개했다.

병원은 베트남에서 발생하는 간암의 90%가 간세포암(HCC)이며 77%가 남성이라고 밝혔다.

이 병원의 탄찌에우(Tân Triều) 지점 부소장 라이푸타이선(Lại Phú Thái Sơn)은 온라인 신문인 Health & Life에 간암의 증상이 비정형적이고 쉽게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질병이 말기에 이르렀을 때 발견하고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치료가 더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해 조기 검진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권장한다.

조기 발견과 적기 치료 덕분에 수십 년 동안 수명을 연장하는 간암 환자들이 있다.

병원 복부외과 1과 부과장 하이남(Hà Hải Nam)은 간암 조기 검진을 받아야 하는 고위험군이 있다고 말했다.

남 부과장에 따르면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간경변, 지방간이 있거나 가족 중 한 명이 간암에 걸린 사람은 조기에 검진을 받아야 한다.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는 원발성 간세포암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활동성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간암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을 피하기 위해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B형 간염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은 감염 위험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비만과 당뇨병이 있거나 술을 많이 마신 사람들도 간암 조기 검진을 받아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비만 및 간암 환자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 간에 축적된 고혈당과 혈중 지방은 간세포의 퇴행성 손상와 간경변을 유발하여 간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남 교수는 또한 알코올은 발암 유전자가 빠르게 발달하도록 촉진하여 조기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알코올은 간세포도 손상시킨다.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간의 해독 기능에 과부하가 걸리고 간세포가 심하게 손상되어 흉터 조직, 섬유증을 형성하여 간경변성 간 뗏목과 간암을 형성한다.

의사에 따르면 담배와 커피와 같은 각성제를 오랫동안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도 간암을 포함한 간 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