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전통음악의 거장 쩐반케(Tran Van Khe)교수
동양 전통음악의 거장 쩐반케(Tran Van Khe)교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3.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인이면 삼척동자도 아는 쩐반케(Tran Van Khe 1921년 7월 24일~)교수는 베트남 전통 음악의 달인이자 음악학 박사 이다. 올해로 93세인 그는 여전히 건강하게 베트남 전통 악기 연주, 강연 그리고 제자 양성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의 음악 인생을 알아보도록 한다.

출생과 베트남에서의 시절은?

   나는 4대째 내려오는 음악가 집안의 자손이며 어렸을 때 부모님을 여의었다. 역시 유명한 음악가인 숙모 쩐응옥비엔 Tran Ngoc Vien와 그의 어머니의 삼촌 응웬찌쿠응Nguyen Tri Khuong 밑에서 집안의 전통음악수업을 받았다. 음악은 나의 토대였지만 의대를 들어가기로 마음먹었다.

   1942년 20대 초반 당시 의학을 하기 위해 하노이 의대를 들어갔다. 의학 학생 협회에서 활동 중 음악성을 인정받아 대학 오케스트라 지휘를 맡고, 작곡가 르우흐우프억(Luu Huu Phuoc)의 노래 작품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리고 호왕쑤안한(Hoang Xuan Han)교수를 중심으로 한‘국가 언어 전파’운동, 하노이 의학도들의‘국민 위생 전파’운동에 가담하여 활동했다.

파리에서 활동은?

   나는 1949년 드디어 파리로 건너갔다. 1951년 국제 무역 정치학과에 합격하여 학업에 전념했다. 1958년 자끄 샤이예(Jacques Chailley), 에밀 가스파르돈 (Emile Gaspardone) 그리고 앙드레 쉐프너(André Schaeffner)교수 지도아래 파리 소르본느 대학에서 음악학 박사 학위 (Ph.D in Music)를 받았다. 이후 국립과학연구센터 Centre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C.N.R.S.)의 연구원으로 있다가 파리 소르본느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했다.

   (이하는 필자가 케 교수가 최고 경영자 과정에서 강연한 내용을 소개한다)

   케 교수는 이렇게 50년간 파리에서 거주하면서 학업, 교수 활동 그리고 연구 활동을 마무리 하고 베트남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는 이제 베트남의 전통 음악과 악기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서양에서 공부한 것을 기초로 하여 다양하게 그의 동양 음악 철학을 펼쳐 갔다. 그의 음악의 전문 분야는 아시아의 음악, 특히 인도, 페르시아, 중국, 일본 및 아랍 전통 음악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각국에 초대되어 강의와 공연을 진행하였으며, 서구 세계로 아시아의 음악을 도입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동양 악기의 신비함

   케 교수는 단킴(dan kim),혹은 단웻(dan nguyet)라고 불리는 달 모양의 류트, 단 짠(dan tranh 열여섯 현이 치터), 단꼬(dan co) 또는 단니(dan nhi 2현이 바이올린), 단타이바 (dan thai ba 배 모양의 류트), 그리고 쫑냑(tron​​g nhac 의식에 쓰이는 드럼)등에 능통하고, 베트남 북부와 남부의 전통적인 스타일의 시를 낭독하고 노래하는 방법을 전수받은 인간문화재이다.

   서양 음악 이론은 고대의 수학자 피타고라스가 정리한 5도권 음계를 기초로 하고 있다.

   이에 케교수는 음양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관념적 사고 즉 샤머니즘, 자연 순리사상에서 온 동남아시아의 음악을 매우 흥미 있게 설명하며 연주한다.

   만물이 생육, 번성하고 순환하는 원리로 14라는 숫자는 중요하다. 모체의 배란일도 14일을 기준으로 28일 주기 이며, 출산 후 14일에 출혈이 멎게 된다. 또 사람 손의 마디가 14개로 완벽한 메카니즘이며, 이에 동양 악기, 류트 등을 만들 때도 적용되었다고 한다.

   그는 유네스코가 관장하는 세계의 무수한 전통음악 축제에 참여하여 녹음을 하였고, 권위 있는 학회와 국제기관에서 수여하는 무수한 상을 받았다.


□ 단 웻(dan nguyet 달 모양의 류트)




□ 단 짠(dan tranh 열여섯 현이 치터)


 

(호치민 음대 주은영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