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가구, 수공예품 수출 회복
목재가구, 수공예품 수출 회복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9.1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목재 가구와 수공예품 업체들이 소강상태를 보이다 다시 수출 주문을 받고 있다.

등나무와 부레옥잠 등 천연 재료로 가구와 수공예품을 만드는 케이코(Keico) 유한회사의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국장 응웬쑤언쯔옌(Nguyễn Xuân Truyền)은 코로나19, 글로벌 인플레이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지난해 수출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고 말했다.

"유럽 바이어들이 다시 소스를 구하기 시작한 이후 지난 3개월 동안 상황이 개선되었다."

회사가 현재 매달 약 6개의 컨테이너를 수출하고 있으며, 이는 연초의 두 배에 달하는 물량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주요 수출 시장인 미국과 북유럽 외에도 일본과 한국 등 다른 시장으로의 수출도 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팜반뚜언(Phạm Văn Thuần) MP Crafts 회장 겸 영업 매니저는 올해 초에는 회사가 어려움을 겪었지만 5월 이후 많은 기존 고객들이 신규 주문을 체결하기 위해 돌아오면서 상황이 훨씬 나아졌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고객도 늘었다고 그는 말했다.

"3월에 열린 VIFA 엑스포에 참가했을 때 회사는 약 50명의 고객을 만났고, 그 중 10명 이상이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12월까지 주문이 들어와 있다."

베트남 상공회의소 호찌민시 지부의 쩐응옥리엠(Trần Ngọc Liêm) 이사는 올해 목재 제품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2% 감소한 72억 달러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국가, 특히 베트남의 주요 수출 시장 중 일부 국가의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인해 고객들은 가구에 대한 지출을 줄였다.

그러나 7월에는 터키, 인도, 칠레, 캄보디아, 핀란드, 노르웨이 등의 시장으로의 수출이 베트남 전체 수출 증가율보다 높은 2.8% 급격히 증가하면서 11억 달러를 기록하며 회복 조짐을 보였다고 그는 말했다.

베트남 수공예품 수출협회 부회장인 쩐꾸옥만(Trần Quốc Mạnh)은 올해 2분기부터 수출이 회복되기 시작했으며, 많은 기업이 공장 생산능력의 50%를 초과할 만큼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말이나 늦어도 2024년 초에는 수출이 완전히 회복되기를 바란다."

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고객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은 생산 능력과 생산성을 개선하고 문화적 측면을 유지하면서 친환경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많은 기업과 공예 마을에서 실제로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그는 말했다.

온라인 가구 판매도 증가

8월 30일 호찌민시에서 열린 베트남 아세안 국제 가구 및 홈 액세서리 박람회(VIFA ASEAN 2023)의 부대행사로 열린 세미나에서 베트남 Alibaba.com의 마케팅 책임자 응웬티프엉위엔(Nguyễn Thị Phương Uyên)은 "Statista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세계 가구 시장이 올해 7660억 달러에서 2027년 9320억 달러로 연간 4.5%의 꾸준한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세계 5대 목재 가구 수출국 중 하나이지만 시장 점유율은 2.3%에 불과해 베트남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그녀는 말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가구 판매는 지난 몇 년 동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지난해 전체 글로벌 가구 판매액은 6,943억 2,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이 중 전자상거래가 3,877억 달러로 55.8%를 차지했다.

앞으로 전자상거래 매출은 2027년까지 전체 매출의 82%인 7,64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그녀는 말했다.

고객들이 그 어느 때보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가구 제품에 대한 Alibaba.com의 검색이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는 클래식한 디자인과 스마트 가구/다기능 제품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시장 트렌드를 이해해야 하고 이커머스 플랫폼에 진출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며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데 투자해야 한다.

그녀는 Gia Nhiên Co Ltd와 Nguyên Phong Metal JSC를 비롯한 많은 베트남 기업들이 Alibaba.com을 통해 제품을 성공적으로 수출했다고 덧붙였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