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가능성 높은 세탁소 사업
성장 가능성 높은 세탁소 사업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9.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베트남이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와 많은 인구 덕분에 세탁소 사업은 거대한 잠재 시장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2022년 5월 산업무역부의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의 상업용 세탁 시장 규모는 아시아 평균 3.6%보다 높은 6%의 성장률로 연간 2억5000만 달러로 추산된다.

2022년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 약 1만5316개의 세탁소가 있으며, 60% 이상이 2020~2022년 사이에 창업했다. 이 중 96% 이상은 소규모 및 가정 사업체였다.

새로운 소비 습관, 베트남 중산층의 생활 수준 향상,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세대의 증가로 인해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가 더 많이 채택되고 있다.

베트남 사업주들이 선호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지원 직원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세탁 서비스와 셀프 서비스 세탁소를 결합한 것이다.

따라서 세탁소는 높은 수요와 낮은 경쟁으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잠재적인 투자처가 되었다.

하노이 하이바쯩(Hai Bà Trưng) 지역의 한 세탁소 주인은 자신의 가게를 찾는 많은 고객들이 옷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세탁 서비스를 찾는 젊은이들이라고 말했다. 또한 많은 고객들은 빨래할 시간이 없는 방문객들이다.

세탁 시장은 세탁 장비 제공업체나 세탁소 개발자인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상업용 세탁 장비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Alliance Laundry Systems(ALS)는 베트남의 상업용 셀프 서비스 세탁 부문을 혁신하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는 모든 현지 기업가를 환영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베트남 시장이 국내 소비자와 해외 여행객의 고품질 세탁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세탁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증가했으며, ALS는 지금이 베트남에서의 입지를 가속화할 적기라고 믿고 있다.

이 회사는 Speed Queen, UniMac, Huebsch, Primus, IPSO 등 잘 알려진 5개의 브랜드를 통해 베트남에 진출하고 입지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에 따르면, 이미 진출한 다른 아세안 시장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셀프 서비스 세탁소는 기존 세탁소와 달리 24시간 연중무휴 직원 없이도 운영할 수 있고 세탁 및 건조 주기가 보통 1시간 이내로 빨라 사업가들이 선호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따라서 인건비를 크게 절감하고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어 새로운 세대의 매장에 적합하다.

상업용 장비 공급 외에도 전 세계, 특히 베트남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시장에서 세탁소 프랜차이즈를 성공적으로 성장시킨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지 파트너를 통해 베트남에서 세탁 장비와 솔루션에 대한 피드백은 매우 긍정적이었다. 베트남과 태국 시장은 소비자 문화와 행동 양식이 매우 유사하며, 태국 및 기타 아시아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 비교적 새로운 비즈니스 부문의 빠른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ALS의 수석 지역 영업 매니저인 수크리 키라이(Sukree Kirai)는 말했다.

올해 8월, 마산그룹은 호찌민시의 빈탄(Bình Thạnh) 및 고밥(Gò Vấp) 지역에 4개의 세탁소 체인점인 조인스 프로(Joins Pro)를 오픈했다.

마산은 25분 안에 세탁과 건조가 가능한 이 모델이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불, 베개 등과 같은 큰 사이즈의 빨래를 건조할 공간이 없는 비좁은 생활 공간에 적합한 솔루션이기도 하다.

마산에 따르면 사용자는 더 이상 날씨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집에서 세탁하고 건조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 다른 업체인 GV Laundry는 지난 5월 북부 지역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탁 체인을 오픈했다.

대규모 투자자 외에도 많은 중소기업이 저렴한 투자 비용과 높은 수요로 인해 세탁소를 개설하고 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