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안성 신농촌 개발 계획 
롱안성 신농촌 개발 계획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9.17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롱안성(Long An)은 신농촌 지역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롱안성은 농촌 주민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전국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의 기준에 따라 끄우롱 메콩 델타성(Cửu Long Mekong Delta )에 소재한 161개 마을 중 121곳은 신농촌 마을로 인증을 받았다. 

신농촌 마을로 인정을 받으려면 프로그램의 19개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해당 기준에는 계획, 기반시설, 환경, 소득수준, 교육, 보건, 사회 보장, 문화 등이 포함돼 있다.

롱안성에서는 30곳이 선진화 신농촌 마을에 포함했다. 선진화 신농촌 마을이 되려면 신농촌 마을과 비교할 때 19개 분야에서 더 높은 수준을 달성해야 한다. 

롱안성의 군 단위 지역 15곳 중 4곳은 신농촌 지역 구축 작업을 모두 완료했다.

깐득군(Cần Đước District)에 소재한 16개 마을은 깐득현과 더불어 19개 기준을 충족했으며 5개 마을은 선진화 신농촌 마을에 포함됐다.

약 10년 전 깐드억군은 빈곤한 지역이었다.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이 지역의 도로, 학교, 전력 및 수자원 공급 등과 같은 기반시설은 19개 기준을 도달하지 못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농촌 지역은 아스팔트 및 시멘트로 도로를 포장했으며 거리에 꽃을 심고 및 조명을 설치했다. 

이 지역의 농민들은 다른 지역을 편리하게 오가고 있으며 농산품을 원활하게 유통하고 있다.
 
깐득군의 프엉동 마을에 거주하는 응웬티두 씨(Nguyễn Thị Đủ)는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들에게 큰 도움을 줬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정부는 현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촌 도로의 너비를 3~5미터 가량 확장하기 위해 토지를 기부해달라고 독려했다. 그 결과 교통은 원활해 졌으며 농산품을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에 초가집들을 콘크리트 집으로 개발했다. 현재 지역 주민들의 생활수준은 도시와 거의 비슷하다”라고 말했다. 

깐득 인민위원회의 다오흐우탄(Đào Hữu Tấn) 부위원장은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을 실행한 덕분에 지역 주민들의 삶은 크게 나아졌다. 지역 주민들은 신농촌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노동력과 자원을 기부하고 있으며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롱안성 농촌 지역의 주민들은 프로그램의 혜택을 직접 경험한 뒤에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타이찌 마을(Thái Trị) 빈흥군(Vĩnh Hưng)에 거주하는 당반맘 씨(Đặng Văn Mẫm)은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가로등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돈을 기부하거나 길가에 꽃을 심는 등 실질적인 활동을 할 계획이다”라며 “규정에 따라 표지판을 설치하며 아름다운 친환경 청정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싶다”라고 설명했다.

롱안성 농업농촌개발부의 응웬탄쭈옌(Nguyễn Thanh Truyền) 국장은 “농촌 지역의 외관은 눈에 띄게 발전했다. 특히 기반시설에 투자를 집중했다”라고 설명했다. 응웬탄쭈옌 국장은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한 롱안성 운영위원회에서 부대표직을 역임하고 있다.

그는 “신농촌 구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농업 특화 및 집중 구역을 개발했다. 이 지역에서 선진 농업 기술을 적용했으며 수확량이 크게 개선되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을 경험했다”라고 언급했다.

응웬탄쭈옌 국장은 “문화, 보건, 교육 활동을 진행해 효과를 거뒀으며 사회 질서 및 안보를 확립하는데도 기여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롱안성의 일인당 소득은 9000만VND 이상을 달성했다. 이와 더불어 올해 6월을 기준으로 빈곤 가정 수는 0.9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2023년 동안 롱안성은 신농촌 지역을 구축하기 위해 기반시설을 투자하는데 1000조VND 이상을 동원했다. 

롱안성은 최첨단 농촌, 집단 경제, 디지털 혁신 등을 실행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했다.

개발 목표

롱안성은 올해 9개 마을을 추가적으로 신농촌 마을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롱안성은 ‘12개 마을을 선진화 신농촌 마을로 개발할 것’이라며 ‘2곳을 모범 신농촌 마을로 개발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모범 신농촌 마을 인증은 선진화 신농촌 마을 만 받을 수 있다. 모범 신농촌 마을은 19개 전 분야에서 높은 수준을 달성해야 하며 1인당 소득을 10% 초과 달성해야 한다.

롱안성 인민위원회는 2025년까지 신농촌 마을을 스마트 농촌으로 개발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은 농촌의 경제와 더불어 지역 주민들의 삶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농촌과 도시 사이에 발생하는 서비스 수준 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롱안성은 성 단위에서 90%, 군 단위 80%, 마을 단위 60% 수준으로 공공 문서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롱안성은 마을과 군 40% 이상에서 필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중에는 보건, 교육, 보안, 환경, 문화, 온라인 서비스 등이 포함돼 있다.

이를 기반으로 롱안성은 투자자들이 디지털 기반시설에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롱안성은 마을 및 군락 지역에 인터넷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투자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