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발한 농촌 지역의 젊은 스타트업
활발한 농촌 지역의 젊은 스타트업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지역의 풍부하고 다양한 지역 자원을 활용하는 젊은이들의 스타트업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빈프억성 디지털 농업 서비스 협동조합의 단즈엉민호앙(Đặng Dương Minh Hoàng) 이사는 사람들이 도시를 떠나 시골로 향하는 추세와 교통 연결성 및 기술 향상 덕분에 농촌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젊은이들이 자본금과 가족으로부터 물려받은 땅, 인맥을 가지고 도시를 떠나 창업을 시작했다"라며 "이 세대는 이러한 토착 자원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도시의 시장 수요를 파악하고 있으므로 시골에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에는 농촌 창업 생태계를 촉진하기 위한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며, 창업 커뮤니티가 만들어지고 있고 함께 발전하기 위해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호찌민시에 위치한 (주)닷 버터(Đạt Butter)의 공동 창업자인 짠당닷(Trần Đăng Đạt)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자원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자원이 부족한 젊은이들에게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젊은이들이 고향 제품으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작은 시장의 틈새를 메웠고, 이는 지역 사회를 끌어들이고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많은 지역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있지만 동시에 진행되지 않아 중복이 발생하고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많은 지방과 도시가 비슷한 원자재 영역와 특산품을 가지고 있어 스타트업이 각자의 고유한 장점을 알리기 어렵다.

닷은 "직접 사업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발전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고 말했다.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현재 30개의 스타트업이 모여 시장 정보를 공유하고, 원자재 영역을 공유하며, 소매 시스템에 제공할 제품 조합을 만들고 있다."

레민끄엉(Lê Minh Cương) (주)스파이시 컨트리(Spicy Country)의 이사는 무역 판촉 활동은 그룹으로 진행할 때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덕분에 고객들은 더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고, 기업들은 전시 부스 임대 비용을 분담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토착 자원을 사용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은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소매 시스템과의 연결을 열망하고 있다."

비즈니스 연구 및 지원 센터의 부킴안(Vũ Kim Anh) 부소장은 베트남의 토착 자원은 다양하며 비즈니스 프로젝트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또한 토착 자원을 활용하는 많은 프로젝트가 토착 자원을 보호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프로젝트가 좋은 제품과 눈에 띄는 포장을 가지고 있지만 무역 홍보는 여전히 취약하다. 이는 새로운 시장이 프로젝트가 발전하고 재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때문에 주목해야 할 중요한 단계"라고 덧붙였다.

남부창업지원자문위원회 집행위원회 위원인 마이흐우따이(Mai Hữu Tài)는 이러한 그룹 프로젝트가 일자리 창출, 환경 보호, 문화 보존 등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식품, 한약재, 수공예품, 관광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 마을 한 제품(OCOP - One Commune One Product)' 지위를 획득한 곳이 많다.

따이 위원은 "강력한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토착 자원 개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농업 및 농촌 관광을 포함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전시회와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기업이 고객을 만나고 잠재적 파트너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 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천연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경쟁 우위를 보호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