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 금리 지원 정책 지속 제안
정부, 2% 금리 지원 정책 지속 제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07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0월 4일 국회에서 기업, 협동조합, 자영업자에 대한 2% 금리 지원 정책을 계속 유지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도탄쭝(Đỗ Thành Trung) 기획투자부 차관은 이 정책이 경제 회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2023년 9월 말 기준, 다양한 지원 제도와 정책에 따라 약 95조7000억 동이 지출되었다.

일부 정책은 예산이 소진된 반면 다른 정책은 바람직한 결과를 얻지 못했거나 너무 느리게 진행되고 있어 현재 진행 상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는 이러한 정책을 2025년 말까지 연장할 것을 권고했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경제 및 사회 인프라 프로젝트, 고속 도로, 주요 국경 횡단 교량 건설을 신속히 시작하기 위해 2022-23년 프로그램에 약 154조 동을 배정했다.

그러나 특정 작업 및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절차 완료, 자금 할당 및 계획이 지연되어 일부 프로젝트가 할당 된 자금을 완전히 지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있는 등 도전과 장애물이 있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회 상임위원회에 16조1000억VND으로 추산되는 자금을 4가지 우대 대출 정책으로 전환하는 것을 승인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정부는 또한 노동보훈사회부 및 교육부가 관리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취소를 제안했다.

부홍탄(Vũ Hồng Thanh)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정부에 2024년 초부터 공공투자 자본의 지출, 특히 중요한 국가 프로젝트, 주요 인프라, 3대 국가 목표 프로그램에 대한 지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언급한 과제와 장애물에 대한 추가 검토와 연구를 실시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최우선 과제로 내수 시장, 무역 촉진, 시장 확대 및 다변화, 제품 품질 개선, 지역 및 글로벌 공급망에 더 깊고 광범위하게 참여하여 지속 가능한 무역 흑자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