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대출에 대한 단기 자본 사용 강화
장기 대출에 대한 단기 자본 사용 강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0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주부터 베트남의 상업은행들은 중장기 대출에 사용하는 단기 자본의 비율을 34%에서 30%로 낮춰야 한다는 베트남 중앙은행(SBV)의 규정이 시행되었다.

시행령규칙 제08/2020/TT-NHNN호에 명시된 대로 베트남 은행과 베트남 내 외국계 은행 지점은 2023년 10월 1일부터 중장기 대출에 대한 단기 자본의 최대 비율을 30%로 낮춰야 한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규정의 시행이 유동성 위험을 방지하고 은행 운영을 안정화하며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유동성 보장과 은행 시스템 안정화에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금융 전문가 딘쫑틴(Đinh Trọng Thịnh)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상업 은행의 자본 안전을 보장하고 국제 관행에 따라 대출 조건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단기 자본을 중장기 대출에 활용하는 것은 많은 위험을 수반한다. 단기 자본은 만기가 되지만 장기 대출이 만기가 되지 않은 경우 은행의 유동성에 부담을 주고 은행 시스템 운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틴 전문가는 지적했다.

틴은 상업 은행의 중장기 대출에 대한 경제의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줄이고 그 대신 채권과 같은 자본 시장에서 다른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트남 중앙은행(SBV)의 데이터에 따르면 은행 자본의 88%는 12개월 미만의 예금을 통해 조달된다. 한편 은행 시스템의 미결제 대출 중 52%는 중장기 대출이다.

그러나 새로운 시행규칙이 은행 시스템 운영과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기업에 대한 압력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호치민시부동산협회(HOREA)는 최근 총리와 중앙은행에 새로운 정책을 12개월 연장하는 긴급 제안서를 보냈다. HOREA는 이번 정책 연장으로 은행들이 단기 동원 자본을 중장기 대출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레호앙쩌우(Lê Hoàng Châu) HOREA 회장은 경제와 부동산 시장 모두 다양한 역풍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여러 부문의 많은 기업들이 생산과 사업 활동을 줄여야 했고, 이에 따라 은행 신용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었다. 반면에 수많은 부동산 회사들은 여전히 은행 대출을 필요로 하지만, 이러한 자본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 주된 이유는 많은 부동산 및 상업용 주택 프로젝트가 법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쩌우 회장은 부동산 회사들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토지를 조달하고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 프로젝트의 세부 계획에 대한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은행은 세부 계획이 있는 프로젝트에만 자금을 지원할 의향이 있다.

따라서 HOREA는 은행이 투자 프로젝트가 실현 가능하거나 토지 사용권 증서의  담보 자산를 가진 부동산 회사에 대출 할 것으로 예상한다.

KB증권 베트남 법인(KBSV)은 최근 분석 보고서에서 새로운 시행규칙에 대해 은행의 비율 감소가 은행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KBSV의 분석가들에 따르면, 단기적으로 중장기 대출에 대한 단기 자본 비율을 낮추면 경제 성장을 위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은행의 장기 대출 금리 인하 과정이 느려질 것이라고 한다. 동시에 새로운 시행규칙은 부분적으로 은행의 장기 동원 수요에 압력을 가하여 은행의 자본 비용을 증가시켜 순이자 마진 (NIM)을 축소하는 압력을 가할 것이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장기적으로 건전한 신용 활동과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 확보 정책과 함께 새로운 규정은 은행들이 국내외 변화에 유동성 위험을 더 잘 통제하고 운영을 안정화하며,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새로운 규정이 은행들이 만기 전에 채권을 매입하고 가까운 미래에 장기 채권 발행에 집중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금리 수준 인하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중앙은행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7월 기준 전체 은행 시스템의 중장기 대출에 사용되는 단기 자본 비율은 26.14%이며, 이 중 국영 상업 은행과 주식 상업 은행의 비율은 각각 24.97%와 33.66%이다.

특히 Vietcombank, HDBank 등 일부 은행은 이 비율이 10% 미만이므로 이 새로운 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