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시 물 부족 문제 직면
하노이시 물 부족 문제 직면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2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14일부터 하노이시 탄오아이현과 하동군의 탄하(Thanh Hà) 도시 지역에서는 단수로 인해 깨끗한 물이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이 도시의 물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물을 구입해야 했다.

탄하 도시 지역 외에도 주민들에 따르면 남뜨리엠군, 호앙마이군과 호아이득현의 일부 지역도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하노이 건설국은 물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즉각적인 해결책을 시행했다. 지난 10월 18일, 건설국은 하동 클린워터 유한책임회사(Hadowa)와 송두엉 지표수 주식회사(SDWTP)에 탄하도시지역의 물 공급원을 조절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10 월 19 일 아침 탄하 도시 지역의 일부 주민들은 깨끗한 물이 여전히 매우 제한적이며 물이 잠시 동안만 공급되고 다시 떨어졌다고 말했다.

하노이 건설국에 따르면 도시 내 총 물 공급 용량은 주야간 약 153만m3에 달하며, 기본적으로 시스템 공급 범위 내에서 물 수요를 충족한다고 했다.

그러나 물 공급은 일부 도시 지역에 충분히 배분되지 않으며, 특히 탄쑤언, 호앙마이, 동다, 하동 지역에서는 단수가 발생할 수 있다.

하노이의 깨끗한 물 부족은 수년 동안 경고되어 왔다. 특히 정부는 지하수 사용을 중단할 계획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면서 물 부족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하노이의 깨끗한 물 공급은 기본적으로 지표수 플랜트에 의존하고 있다. 기존 운영되고 있는 플랜트 외에도 하노이에는 수년 동안 가동이 시작된 새로운 수도 플랜트가 없다.

한편 홍강 지표수 플랜트 프로젝트를 포함한 깨끗한 물 플랜트 건설은 진전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15년에 착공되었으며, 1단계 설계 용량은 주야간 30만㎥로 2021년 1분기부터 가동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프로젝트는 가동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송다 클린워터 투자 주식회사(Viwasupco)가 투자한 다(Đà) 강 상수도 프로젝트 2단계도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어 물 공급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도 시설 가동의 지연 상황에서 하노이의 새로운 도시 지역은 계속 개발되고 있다. 새로운 건물이 운영되기 시작하면 수백 명의 주민이 유입된다. 하노이에서는 매년 수도 시스템에 연결된 새로운 고객 수가 6%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수요가 많은데 물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하노이는 지역 내 깨끗한 물 부족 위험에 직면해 있으며, 2024년까지 깨끗한 물 부족 문제는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

하노이 건설국이 제안한 즉각적인 해결책은 상수도 시설과 급수 스테이션을 최대 용량으로 유지 및 운영하고, 수요와 공급 간의 조화와 각 지역의 접근성을 보장하도록 물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

또한 하노이 건설국은 주민과 기업이 물을 아껴 사용할 것, 하류 지역과 지형이 높은 지역의 물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하지 않을 때 물을 저장하지 말 것 등을 권고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하노이시는 깨끗한 물 공급 분야의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토지 사용료 면제와 같은 토지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물 부족 문제 해결에 기업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물 가격은 투자자, 고객 및 국가의 이익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