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 업그레이드에 필수적인 투명성
주식 시장 업그레이드에 필수적인 투명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2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주식 시장을 업그레이드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부처와 시장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2023년 8월 31일에 업데이트된 데이터에 따르면 FTSE Russell의 프런티어 시장 바스켓에서 베트남 주식은 시가총액의 34%를 차지한다. 기업 수가 103개로 가장 많고 FTSE 지수 바스켓의 규모별 상위 10위 안에 6개 기업이 포함되어 있어  23년 역사의 베트남 주식시장에 프런티어 마켓 바스켓은 좁아진 것으로 보인다.

많은 시장이 이머징 시장 지위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규모와 유동성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 주식시장은 외국인 투자자의 시장 접근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해 있다. 2023년 9월 시장 등급 평가에서 FTSE Russell은 베트남을 프런티어 시장에서 이머징 시장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대기자 명단에 계속 유지했다.

베트남이 이 목록에 포함된 지 거의 몇 년이 지났다. FTSE Russell에 따르면 베트남의 주식 시장 개혁은 고위급 지도자들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정보 투명성은 시장이 업그레이드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경제 전문가 보쯔리탄(Võ Trí Thành)은 재무 정보가 투명할수록 기업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더 많이 끌 수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증시가 FTSE Russell의 업그레이드 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큰 정책적 병목 현상은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공간(room)을 확대하는 것이다. 탄은 국가 관리 기관이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책이 허용하는 것이 있지만 상장 기업은 자본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법령 60/2015/NĐ-CP는 최대 100%의 외국인 소유 한도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외국인 지분을 0%로 제한하기로 결정하면서 외국 자본을 환영하지 않고 있다.

은행아카데미 산하 은행과학연구소의 쩐비엣중(Trần Việt Dũng) 소장은 시장을 업그레이드하려면 각 부처와 지부뿐만 아니라 상장 기업 등 많은 당사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영어로 정보를 공개하거나 IFRS 회계 제도를 적용하는 것과 같은 비의무적 요건의 경우 소수의 대기업만 준수하고 있다.

부득티엔(Vũ Đức Tiến) SHS 총책임자는 정보 공개에 대한 인식이 필수라고 말했다. 기업은 투명한 정보 공개가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권리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정보 투명성에 대한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세계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약 72억 달러의 간접 외국 자본이 베트남 시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식 시장의 등급이 높아지면 국내 투자자와 대규모 기관 투자자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투자자 기반이 다양해질 것이다.

베트남 증권위원회 국제협력부 부찌중(Vũ Chí Dũng) 부장은 이번 시장 업그레이드를 통해 베트남 자본시장의 위상과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 및 국제 무대에서 베트남 경제의 매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되었다고 말했다.

중 부장은 간접적인 외국 자본의 유입이 많아지면 매매와 심리적 영향 모두에서 시장 변동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거래가 급격히 증가하면 시스템에 압력이 가해져 인프라 안정성이 요구된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