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횡단 호찌민 고속도로 2개 구간 건설 승인  
베트남 횡단 호찌민 고속도로 2개 구간 건설 승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28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교통부는 베트남을 횡단하는 호찌민 고속도로 중에서 끄우롱 메콩델타(Cửu Long Mekong Delta)에 소재한 박리에우성(Bạc Liêu)과 끼엔장성(Kiên Giang)을 통과하는 2개 구간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프로젝트 건설 비용은 3조9000억VND로 집계됐다.  

쩐홍하(Trần Hồng Hà) 부총리는 2744km에 해당하는 호찌민 고속도로 프로젝트 중에서 약 52km에 해당하는 2개 구간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승인하기 위한 결정문에 서명했다.

이번 프로젝트 중에서 끼엔장성을 지나는 구간은 45km 이상이며 박리에우성에는 6.6km가 조성될 계획이다.

11km에 해당하는 락소이(Rạch Sỏi)-벤냣(Bến Nhất) 구간은 끼엔장성에 소재한 쩌우탄군(Châu Thành)에서 시작해 지옹리엥군(Giồng Riềng)까지 이어진다. 

한편 프로젝트 중 고꾸아우(Gò Quao)-빈투안(Vĩnh Thuận) 구간은 끼엔장성에 위치한 고꾸아우군에서 시작해 빈투안군까지 이어지며 총 길이는 약 41m에 해당한다.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4차선 도로에서 차량은 시속 80km까지 달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프로젝트의 예비 총 투자금액은 3조9000억VND으로 베트남 국가 예산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이중에는 건설비용 2조8000억VND가 포함돼 있다.

한편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96헥타르에 해당하는 토지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180가구 이상이 이주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 작업은 2025년에 완료될 계획이다.

프로젝트가 완료돼 고속도로가 조성되면 교통 네트워크를 개선하며 교통 역량을 확충하고 물자 및 사람들의 이동이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해당 구간이 운영을 시작하면 교통 시간 및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메콩델타 박리에우성 및 끼엔장성의 사회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승인된 구간은 호찌민 고속도로를 전체적으로 완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호찌민 고속도로는 베트남 전역에 걸쳐 28개 성과 도시를 횡단하는데 이중에는 베트남 북부의 산악 지역인 까오방성(Cao Bằng)에서 베트남 최남단에 위치한 까마우성(Cà Mau) 등이 포함돼 있다. 

베트남에서 호찌민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중요한 국가사업으로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며 국가 방위 및 안보에 일조하고 기아 근절 및 빈곤 감축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베트남 공산당과 국가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 자원을 배정하는 등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호찌민 고속도로의 1단계는 지난 2000년 4월에 건설을 시작했다. 당시 총 투자 금액은 99조2000억VND로 집계됐다.

2000~2011년 동안 프로젝트는 예정대로 진행됐다. 

하지만 세계 경제위기의 여파로 인해 2011년 베트남 정부는 일련의 프로젝트들을 중단 및 연기하는 결의문을 시행했다. 이중에는 호찌민 고속도로의 세부 프로젝트들도 포함됐다.

호찌민 고속도로 프로젝트는 2020년에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지금까지 전체 작업 중 약 90%가 완료됐다.

호찌민 고속도로 중에서 남아있는 구간들은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을 시행할 수 있는 자본을 아직 할당받지 못하고 있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