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대학생 기초과학 분야 적어
베트남 대학생 기초과학 분야 적어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0.31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는 특히 과학 및 수학과 같은 기초과학(STEM) 관련 분야의 대학생 비율이 동남아지역 및 유럽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교육훈련부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STEM 분야를 공부하는 대학생 수는 인구 1만 명당 약 55명에 불과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베트남 전체 대학생 중 STEM 분야 대학생의 비율은 27~30%에 불과했다.

2021년에는 이 비율이 약 28.7%에 달했다. 이는 싱가포르(46%), 말레이시아(50%), 한국(35%), 핀란드(36%), 독일(39%)과 같은 다른 지역 및 유럽 국가에 비해 훨씬 낮았다.

특히 자연과학과 수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비율은 약 1.5%로 핀란드의 3분의 1, 한국의 4분의 1, 싱가포르와 독일의 5분의 1에 불과했다.

또한 베트남의 대학원 STEM 교육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적으며 모든 분야의 전체 교육 규모에서 매우 작은 비율을 차지한다.

STEM 분야 내 모든 수준의 교육 규모에서 2021년 대학원 교육은 약 3.6%에 불과하며, 이는 전체 분야 평균인 5.6%보다 낮은 수치이다. 한편, 한국은 9.4%, 이스라엘은 16.3%, 핀란드는 27.8%, 독일은 34.4%, 유럽연합은 33.7%의 STEM 분야 대학원 교육 비율을 보였다.

교통대학교의 찐꽝카이(Trịnh Quang Khải) 박사는 지난 몇 년 동안 베트남의 과학 기술 투자가 증가하지 않아 약 3.7%에 머물러 있는 반면 다른 지역 국가에서는 5~10%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정부의 정책은 대학의 과학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인센티브가 많지 않았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 시장을 창출하고 베트남 과학자들의 발전을 위한 플랫폼과 동기를 제공하는 데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베트남의 STEM 분야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대학이 교육 프로그램을 갱신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구현하여 학생을 유치하도록 하고 있다.

호치민시국립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은 국제 STEM 표준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했다. 

이 대학은 현재 영어로 진행되는 22개 프로그램, 베트남-프랑스 프레임워크를 따르는 8개 고급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2개의 일본 교육의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8월 현재 이 모든 프로그램은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하노이과학기술대학교의 응웬닥쭝(Nguyễn Đắc Trung) 박사는 이 대학이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엘리트 기술 프로그램(ELITECH)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2023년까지 이 대학은 영어로 진행되는 19개 프로그램, 프랑스의 고급 엔지니어 표준을 따르는 2개 프로그램, 미국, 영국, 호주, 독일, 일본 대학과의 7개 국제 협력 프로그램, 4개 인재 교육 프로그램 등 32개의 ELITECH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해 왔다. 참여 학생 수는 연간 2,200명에 달하며, 이는 전체 연간 등록 학생의 30%를 차지한다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일부 기술 대학, 특히 건설, 운송, 재료, 전기 공학, 기계 공학 등 국가 발전에 필요한 특정 분야에는 여전히 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교통대학교의 카이 박사는 말했다.

또한 강사의 수입이 학생 등록자 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전공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학생을 포함하여 가능한 많은 학생을 입학시키려는 경향이 있어 양질의 졸업생이 부족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카이 박사에 따르면 수학 및 통계,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 공학, 제조 및 가공, 건축 및 건설, 농업 및 수산, 수의학 분야의 학생 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속 가능한 사회경제적 발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와 해결책을 통해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