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홍강 주변 개발 위해 교량 추가 건설
하노이, 홍강 주변 개발 위해 교량 추가 건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0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수도 하노이 당국은 홍강(Hồng) 주변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 등을 위주로 교량 건설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관계당국은 ‘도시 개발 계획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하노이는 교량 5곳을 우선순위 투자 프로젝트로 지정했으며 이중에는 홍하(Hồng Hà), 메소(Mễ Sở), 트엉캇(Thượng Cát), 반프억(Vân Phúc), 투리엔(Tứ Liên) 교량 등이 포함돼 있다.

교량은 도시 지역을 순환도로와 연결하며 하노이 교통 기반시설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홍하 및 메소 교량 2곳은 제4 순환도로에 조성되기 때문에 수도권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하 교량은 현재 개통돼 있는 탕롱 교량(Thăng Long)을 중심으로 약 11.5km 더 높이 건설될 예정이다. 한편 홍하 교량은 단프엉군(Đan Phượng) 홍화 마을에 있는 흐우홍 제방(Hữu Hồng) 구간인 Km43+000에 위치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하 교량이 완공되면 탕롱 교량에서 발생하는 차량 정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하노이 서부 지역과 주변 성을 오가는 시간은 단축되며 교통 연결성도 개선될 전망이다.

메소 교량은 홍강에 걸쳐 있는 제4 순환도로에 건설될 예정이다.

메소 교량은 트엉틴군(Thường Tín)에 있는 흐우홍 제방을 가로지르며 Km57+900 지점에서 홍강을 가로지르게 된다. 이와 함께 메소 교량은 흥옌성(Hưng Yên) 반지앙군(Văn Giang)에 있는 타홍 제방(Tả Hồng)을 가로질러 건설될 계획이다.

메소 교량은 팝반(Pháp Vân)-까우지에(Cầu Giẽ) 고속도로와 하노이-하이퐁(Hải Phòng) 고속도로를 연결하며 하노이 내부 도심을 진입하는 차량 수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메소 교량은 해당 고속도로 2곳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하노이와 흥옌군(Hưng Yên)을 오가는 교통 시간을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노이 교통국 재정기획부서의 판쯔엉탄(Phan Trường Thành) 대표는 “홍하와 메소 교량은 제4 순환도로에 건설된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교량 2곳은 수도권 지역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투자가 진행되고 건설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베트남 총리는 홍하 교량 및 메소 교량의 배열, 계획 및 위치를 승인했다.

판쯔엉탄 대표는 “지난해 10월 말에 열린 회의에서 흥옌성(Hưng Yên)과 박닌성(Bắc Ninh)의 지도부는 홍하 교량 및 메소 교량에 대한 설계 계획을 비롯해 부지 정리 규모 및 범위에 대해 합의했다”라고 언급했다.

현재 하노이 남서부 지역에 소재한 군들은 도시와 및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중에는 푹토(Phúc Thọ), 탁탓(Thạch Thất), 끄억오아이(Quốc Oai), 쯔엉미(Chương Mỹ), 웅화(Ứng Hoà) 등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하노이 남서부 지역의 교통 기반시설은 지난 세기인 1970~80년대에 지어진 성 도로 및 군 도로를 중심으로 설계돼 있다. 홍강을 가로지르는 교통 구간은 주로 탕롱 교량(Thăng Long)에서 노이바이(Nội Bài)-라오까이(Lào Cai) 고속도로, 빈틴(Vĩnh Thịnh) 교량에서 제2C 국가 고속도로로 조성돼 있다.

베트남 총리가 승인한 빈푹성(Vĩnh Phúc) 수도권 교통 계획 및 교통 발전 계획에 따르면, 푸토군(Phúc Thọ) 반푹 마을(Vân Phúc)에 위치하게 될 반푹 교량은 빈푹성에 있는 제5 순환도로와 남북 구간을 연결하며 홍강을 가로지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푹 교량은 빈푹성을 하노이와 연결하면서 홍강을 가로지르는 교통 구간을 추가적으로 조성해 해당 지역의 교통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푹 교량은 푹토군(Phúc Thọ) 풍트엉마을(Phụng Thượng)에 위치한 제32 국가 고속도로와 만나는 교차로에서 시작하며 빈푹성(Vĩnh Phúc)에 있는 옌락군(Yên Lạc)에서 구간이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반푹 교량은 홍강 왼쪽 제방의 교통 구간을 빈푹성이 투자한 반푹 교량과 연결할 전망이다.

한편 트엉캇 교량은 제3.5 순환도로에 건설돼 하노이 북서부 관문을 위한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트엉캇 교량과 제3.5 순환도로는 제3 순환도로의 교통 정체를 완화하는데 기여하며 하노이 서부 지역의 도시 발전을 위한 중심 축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트엉캇 교량은 향후 해당 구간에 위치한 산업 공단 및 도시 지역의 교통 수요를 충족하며 지역 연결성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엉캇 교량은 제 3.5 순환도로 프로젝트와 시작점이 연결되며 동안군(Đông Anh) 다이막 마을(Đại Mạch)에 위치한 북 탕롱 산업공단(Đại Mạch)과 교차하는 지점에서 구간이 끝나도록 설계돼 있다.

트엉캇 교량은 동안군(Đông Anh), 메린군(Mê Linh), 단프엉군(Đan Phượng), 화이득군(Hoài Đức) 등을 포함한 하노이 외곽 지역이 산업화와 도시화를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매개체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하노이 도심 지역인 박투리엠군(Bắc Từ Liêm)과 남투리엠군(Nam Từ Liêm)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특별한 의미를 지닌 프로젝트로 평가되고 있다.

판쯔엉탄 대표는 “하노이 건설 기본계획은 베트남 총리의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동안 도심 지역을 국제 무역, 최첨단 산업, 생태 관광 및 여가 지역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전통 문화 가치를 보존하며 도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홍강 북부 지역의 도시화 개발 과정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하노이 중심부와 주변 지역을 연결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탕롱 교량(Thăng Long) 및 드엉 교량(Đuống)을 중심으로 교통 기반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판쯔엉탄 대표는 “투리엔 교량 및 제3 순환도로를 연결하는 도로에 대한 투자는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해당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홍강의 북부 및 북동부 지역, 하노이-떠이응웬(Thái Nguyên) 고속도로를 도시 중심지와 신속하게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투리엔 교량은 새로운 교통 구간을 조성해 쯔엉즈엉 교량(Chương Dương), 롱비엔 교량(Long Biên), 탕롱 교량(Thăng Long)을 통과하는 차량 수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리엔 교량은 응이탐 도로(Nghi Tàm)에서 구간이 시작되며 제3 순환도로와 동안군(Đông Anh)에 있는 하노이-떠이응웬 고속도로의 교차점에서 마무리 될 전망이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