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채권 거래 시스템…여전히 주저하는 기업들
새로운 채권 거래 시스템…여전히 주저하는 기업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05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 별도의 회사채 거래 시스템이 시작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거래에 등록된 회사채 코드는 300개에 불과하며 이는 거래해야 하는 채권 수의 4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채권 거래 시스템에 채권을 등록하면 매매 과정을 투명하게 할 수 있으며 기업의 자본 동원도 촉진할 수 있다고 하노이증권거래소(HNX)의 부국장 도득만(Đỗ Đức Mạnh)은 말했다.

HNX에 따르면, 분리 회사채 거래 시스템이 가동된 이후(7월 19일) 약 300개의 채권 코드가 거래되었으며, 거래 금액은 35조VND 이상에 달한다.

거래 가치가 높은 회사채 코드는 8조4000억 동 이상의 Vinfast, 5조9000억 동에 가까운 Vietcombank, 3조9000억 동 이상의 BIDV 등이 있다.

특히 거래액은 매달 급격히 증가했다. 7월에는 3조 6천억 동, 8월에는 7조 동, 9월에는 9조 5천억 동, 10월에는 15조 동을 기록했다.

그러나 회사채 시장 규모에 비하면 이 거래량은 여전히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베트남 증권예탁결제원(VSDC)의 정보에 따르면 VSDC가 처리하고 있는 서류의 수는 최대 700세트에 달한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등록증을 받은 후 아직 거래소에 채권을 상장하는 절차를 완료하지 못했다.

국가증권위원회 팜티탄흐엉(Phạm Thị Thanh Hương) 부국장은 정부 시행령 153호에 따라 회사채 발행자가 별도의 회사채 거래 시스템에 채권을 상장하지 않거나 느리게 상장할 경우 연체 기간에 따라 1000만~4억만VND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엔티엣증권사(Kiến Thiết Securities Company)의 부국장 도바오응옥(Đỗ Bảo Ngọc)은 최고 벌금인 4억 동조차도 수 천억 동에 달하는 기업의 발행 규모에 비하면 여전히 너무 적은 금액이라고 말했다.

FiinGroup의 응웬꽝뚜언(Nguyễn Quang Thuận) 회장은 거래소에 채권을 상장하는 것이 더딘 기업들도 이 규정을 이해하지만 여전히 벌금을 감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VNDirect 증권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3분기에 88건의 회사채 발행이 있었고 총 발행액은 100조VND으로 2023년 2분기보다 2.6배, 작년 같은 기간보다 50% 증가했다.

도바오응옥에 따르면, 그 이유는 일부 기업이 상장 절차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재정 상황이 좋지 않은 많은 기업이 정보 공개 문제로 인해 거래소 상장을 주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상장은 기업에 민감하거나 불리한 정보를 공개하여 기업의 평판과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일부 기업은 별도의 회사채 거래소에 상장하면 시장 변동과 다른 채권과의 경쟁으로 인해 채권 가치가 하락할 것을 우려하기도 한다.

최근 일부 기업의 위법 행위로 인해 회사채 시장이 투자자들의 불안정한 신뢰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이유이다.

회사채 상장을 촉진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거래소에 회사채를 느리게 상장하거나 상장하지 않는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금융 전문가 판둥칸(Phan Dũng Khánh)은 투자자들이 현재와 같이 계약 방식으로만 채권을 거래하는 것이 아니라 증권거래소에서 할 수 있는 것처럼 매칭 주문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증권거래소에 채권을 상장할 때 엄격한 기준과 요건에 따라 관리 기관에서 면밀히 검사하여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