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역 항구 물류 통로 개발 승인
남부지역 항구 물류 통로 개발 승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10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교통부는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교통 및 물류용 수로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프로젝트의 총 투자 금액은 약 3조9000억VND로 집계됐다. 

수로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의 즈엉탄흥(Dương Thanh Hưng) 국장은 “세계은행 차관으로 프로젝트 기금을 조성할 것”이라며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지난해 8월 4일에 시행한 결정문 제931/QĐ-TTg에서 승인을 받았다“라고 언급했다. 

베트남은 수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남부 지역의 교통 기반시설을 개선하며 교통 혼잡 및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수로 교통시설은 메콩델타 지역을 연결하는 베트남 동-서 교통 통로를 개선하며 수로 물자 교통에 대한 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로 교통시설은 베트남 남동부 지역과 까이멥(Cái Mép)-티바이(Thị Vải) 항구 단지를 연결해 베트남 남-북 교통 통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 전문가들은 ‘현재 베트남 동남부 지역에서는 남-북 교통 통로를 비롯한 다양한 교통 시설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동-서 교통 통로를 포함한 메콩델타 지역의 컨테이너 교통은 제한돼 있으며, 전체 교통 물자 중에서 2% 미만을 처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동-서 교통 통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중에는 껀터시(Cần Thơ)의 하우 강(Hậu), 짜온 강(Trà Ôn), 망팃 강(Mang Thít), 초찌엔 강(Cổ Chiên), 초락 수로(Chợ Lách), 티엔 강(Tiền), 키혼 수로(Kỳ Hôn), 초가오 수로(Chợ Gạo) 등이 포함돼 있다. 

한편 남-북 교통 통로를 따라 교통 혼잡 구간을 해결하기 위한 투자도 진행 중이다. 이중에는 동나이(Đồng Nai) 항구의 동나이 강, 냐베 강(Nhà Bè), 롱타우 강(Lòng Tàu), 동짱 강(Đồng Tranh), 탁꾸아 강(Tắc Cua), 고지아 강(Gò Gia), 항구 단지의 티바이 강(Thị Vải) 등이 포함돼 있다. 

프로젝트 규모를 살펴보면, 동-서 교통 통로가 기반시설을 개선하면 최대 600톤에 달하는 자가 동력 선박과 3층 컨테이너 선박이 운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현재 해당 선박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매일 운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만조 시기에는 최대 1500톤에 해당하는 자가 동력 선박이 운항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남-북 교통 통로는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최대 5000톤에 달하는 자가 동력 선박과 4층 컨테이너 선박을 수월하며 안전하게 수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로 프로젝트에는 해당 지역의 강에 항로를 준설하는 작업을 비롯해 저장 구획을 갖춘 저장 공간, 침전지, 준설 자재용 제방을 건설하는 작업 등이 포함돼 있다.

관계당국은 항로 준설로 인해 제방 침식이 우려되는 지역에는 제방 보호 둑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번 수로 프로젝트에는 초락(Chợ Lách) 수로를 따라 제2 초락 교량을 건설하는 프로젝트가 포함돼 있다.  

프로젝트 실행 과정의 경우, 교통부 산하 수로 프로젝트 관리위원회는 관계 부처 및 기관으로부터 감리 및 기타 의견을 취합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그 후에 수로 프로젝트 관리위원회는 관련 규정에 따라 프로젝트 문서를 완료할 계획이다. 

관리위원회는 프로젝트에 대한 협상절차를 준비 및 시행하며 차관 합의서를 시행하기 위해 기부자 및 관계 기관과 조율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수로 프로젝트 관리위원회는 프로젝트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상, 지원, 재정착 등을 위해 지역 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해야 한다.

베트남 교통부 지도부는 ‘수로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메콩델타 지역과 남동부 지역에서 핵심 내륙 수로를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운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교통부는 ‘수로 프로젝트는 접근성과 이동성을 개선하며 주요 수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정체를 해소하고 교통비용을 감소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로 프로젝트는 빈곤 감축, 경제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는 메콩델타 국경 지역과 남동부 성에서 수로 교통안전 및 안보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 당국에 따르면, 수로 프로젝트는 총 3조9000억VND에 달하는 투자가 필요하다. 이중에는 세계은행에서 조달하는 차관 2조5000억VND가 포함돼 있다. 해당 차관 금액은 건설비용, 설문 상담, 기술 설계, 부지 정리, 파일 설치, 건설 감독 자문 등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호주 정부는 비환급성 원조의 일환으로 138억VND를 지원할 계획이다. 해당 원조는 타당성 연구 보고서 비용을 비롯해 환경 영향 평가 보고서, 보상 정책 체계 구축, 재정착 지원 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베트남 정부는 관리, 자문 및 부지 정리 비용 등을 위해 1조3000억VND를 할당할 계획이다. 베트남 정부는 수로 프로젝트의 건설 상황에 따라 각 단계에 해당하는 총 자본을 할당할 예정이다. 

교통부는 ‘2021~2025년에 해당하는 프로젝트의 자본금은 베트남 정부가 시행한 자본 계획에 따라 균형 잡힌 방식으로 전액 할당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수로 프로젝트는 2023~2027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투자 범위가 정해진 내륙 수로 교통 프로젝트 A그룹에 포함돼 있다. 수로 프로젝트의 투자자는 수로 프로젝트 관리위원회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