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도시 축소하는 하노이
위성 도시 축소하는 하노이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1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 하노이 당국은 위성 도시를 현재 5곳에서 2곳으로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하노이는 2045년 수도 기본계획을 조정하는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며 이에 따라 위성도시를 줄이기로 정했다. 해당 기본계획은 2065년까지 연계해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하노이에서 위성 도시는 2곳이 될 전망이다. 이중에는 문화 역사 및 관광 도심 지역인 선타이(Sơn Tây)와 산업 도시 지역이자, 물류 교통 및 환적의 중심지인 푸쑤옌(Phú Xuyên)이 포함돼 있다.  

지난 2011년 7월 11일 베트남 총리는 2050년까지 연계해서 시행할 2030년 하노이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기본계획에는 하노이의 도시 발전 구조가 담겨져 있다.

기본계획의 내용에는 중앙 도심 지역, 위성 도시 5곳을 비롯해 순환 도로로 연결된 마을, 지역 및 국가 교통 네트워크와 연계된 대칭 도로 등이 포함돼 있다. 

 

베트남 기획도시개발협회의 부회장으로 활동 중인 다오응옥응이엠 건축가는 “ 하노이 기본계획은 다수의 선진국에서 성공 사례를 달성한 내용이 포함돼 있으며 하노이의 상황에 적합하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노이 기본계획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위성 도시지역 개발은 난항을 겪었다.

기존의 위성 도시에는 화락(Hòa Lạc), 속손(Sóc Sơn), 푸쑤옌, 쑤안마이(Xuân Mai), 선타이가 포함돼 있다. 이 지역은 중앙 지역의 인구 증가를 억제하며 지역 통합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기본계획이 시행된 지 10년 가량이 지난 후부터 적절한 정책 매커니즘, 절차, 기업 관심 등의 부재로 인해 위성 도시 개발은 차질을 빚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베트남 건축협회의 회장인 판당선(Phan Đăng Sơn) 건축가는 “최근에 하노이 위성 도시 개발이 지연된 주된 이유는 교통 정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초고속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도시 내부와 연결할 수 있었다면 위성 도시지역은 훌륭하게 발전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판당선 회장은 “계획에 대한 방향을 정할 때 어떤 종류의 교통시설을 중점적으로 개발할지 기준을 정해야 한다. 기준 없이 서둘러 투자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선타이 마을의 풍후이빈(Phùng Huy Vinh) 인민위원회 부의장은 “지난 수년 간 선타이 위성도시를 개발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예정보다 지연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연된 주요 원인으로 “도시 개발을 위한 기준 및 표준이 불명확했다. 하노이 위성 도시지역에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결의문, 시행 계획, 정책 등은 시행되지 않았다”라고 언급했다.

하노이 기획건설국의 응웬쫑키안(Nguyễn Trọng Kỳ Anh) 국장은 “위성 도시지역 개발 과정에서 앞서 발생한 문제점들을 바탕으로 하노이는 도시 지역의 모델과 로드맵을 검토하고 수정했다”라고 설명했다.

응웬쫑키안 국장은 “여전히 하노이 관계 당국은 하노이를 중심이 분산된 지역으로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이중에는 중심 도시를 비롯해 홍강(Hồng) 북부 지역에 ‘도시 안의 도시’ 2곳을 조성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성 도시를 조성하는 방안도 여전히 유효하다”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위성 도시 중 쑤안마이와 화락은 하노이 서부 도시로 편입됐으며, 속선 위성 도시는 북부 도시로 통합됐다.

이로 인해 하노이가 조성하는 위성 도시는 선타이와 푸쑤옌으로 국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응웬쫑키안 국장은 “위성 도시 2곳과 친환경 생태 마을을 중점적으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향후 도시 개발 여건에 따라 기본계획을 진행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하노이 기획건설연구소의 응웬득흥(Nguyễn Đức Hùng) 부국장은 “선타이 위성 도시는 현재 선타이 마을에서 서쪽으로 면적을 확장해 바비 지역(Ba Vì) 및 수오이하이 지역(Suối Hai)을 연결할 것”이라며 “선타이 위성 도시는 하노이 북서부 지역에서 관광 서비스를 지원하는 중심지로 발전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선타이 위성 도시는 하노이 북서부 지역에서 도시 지역의 관문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선타이 도시 지역은 오래된 도시 개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드엉람(Đường Lâm) 고대 마을, 선타이 고대 상곽, 바(Và) 사찰 등을 비롯한 관광 명소를 보유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선타이 지역은 우수한 생태 환경이 조성돼 있기 때문에 하노이 북서부 지역에서 관광 중심지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푸쑤옌 지역은 하노이에서 잠재력이 높은 도시 지역 중 한 곳으로 손꼽힌다. 

푸쑤옌 지역은 남부 하노이 공항 및 초고속 철도와 인접해 있으며 홍강 제방을 따라 구축된 모노레일 교통 시스템을 비롯해 수로 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응웬득흥 부국장은 “푸쑤옌 지역은 남부 관문 도시이자 물류 서비스 중심지로 적합하다. 이와 함께 하노이 남부 지역에서 공급 및 수출을 위한 농산물 환적 중심지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푸쑤옌은 한마을 한제품 개발 모델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만큼, 이 지역에서 이와 관련된 가장 큰 연구, 활용 및 전시 센터를 구축하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푸쑤옌 도시 지역은 산업 도시이자 교통 중심지, 물류 환적 중심지, 국가 교통 통로의 핵심 지역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도시 지역에서 산업공단 근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거주지를 건설하는 작업은 최우선순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 기능 및 생태 서비스는 유기적으로 작동해 누에 강(Nhuệ) 및 홍 강을 따라 연계된 공공 공간을 조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트엉 틴(Thường Tín)-푸쑤옌 산업공단은 농산품 및 식품가공 산업, 경공업, 수출 가공, 항구, 창고, 화물 선적 시스템 등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관계당국은 푸쑤옌 지역을 저지대 특성을 고려해 호수 및 수로를 갖춘 도시 지역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 지역에 흐르는 강을 중심으로 홍수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함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