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호출 서비스 종사자, 치열한 경쟁
차량 호출 서비스 종사자, 치열한 경쟁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20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해고된 많은 공장 근로자들이 이 일자리에 뛰어들면서 호찌민시의 차량 호출 서비스 시장은 이미 가혹한 조건 속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랩(Grab)의 오토바이 운전자 이자 빈탄군(Bình Tân)의 오토바이 호출 앱 운전자 연합 부회장인 팜미센(Phạm Mi Sen)은 공장에서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이 대거 취업했으며, 지원자 수가 너무 많아 차량호출 업체들이 신규 운전자 채용을 미룰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센 씨는 지난 주 Fairwork Vietnam이 개최한 디지털 업무 플랫폼 관련 컨퍼런스에서 두 달 전에 채용되었지만 아직 차량 예약을 받기 위해 계정을 활성화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센 씨는 "새로운 운전자가 생긴다는 것은 나머지 운전자들이 고객을 잃고 더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운전자가 수입을 8%만 늘리려면 50% 더 일해야 한다고 계산했다. 많은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밤낮으로 운전하며 오토바이 위에서 간단한 식사를 해야 한다.

센 씨는 인력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회사들이 운전자 서비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일이 더욱 힘들어졌다고 말했다.

"앱에서 고객 불만을 두 번 접수한 운전자는 자격이 정지된다. 세 번째 불만이 접수되면 영구적으로 해고된다"라고 그는 말했다.

앞서 베트남 노동총연맹, 건강 상담 및 지역 사회 개발 센터와 Oxfam의 조사에 따르면 그랩 오토바이 운전자의 월 평균 수입은 700만 동(미화 284.84달러)에 달한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운전자 중 약 3분의 2가 기혼자이며, 이들 중 60%는 최소 두 명 이상의 가족을 돌보고 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전자의 95%가 정시에 도착해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서 하루 6~12시간씩 쉬지 않고 일해야 하는 등 스트레스가 많은 근무 환경에 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부분은 악천후와 교통 체증 등 열악한 조건에서 일해야 한다. 또한 배송된 물품의 분실과 파손, 고객의 까다로운 요구, 심지어 성희롱까지 감당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센 씨는 차량호출 회사와의 계약에서 운전자는 파트너로 분류되지만 "모든 결과를 감수하는 것은 운전자"라고 말했다.

사업 파트너로서 운전자는 법인세를 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입의 20%를 회사와 나눠야 한다.

그러나 협력 조건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는 회사가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 계약에 따라 회사는 언제든지 운전자와의 협력을 중단하거나 종료할 수 있다.

센 씨에 따르면 이론적으로 차량 호출 앱 운전자는 근무 시간이 유연하고 일하고 싶지 않을 때 앱을 끌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며칠 동안 앱을 끄면 해당 운전자의 계정에 차량 서비스 예약이 들어오지 않는다.

센 씨는 "차량 서비스 예약 제한은 회사가 우리를 쉬지 않고 일하도록 강요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Fairwork Vietnam의 회원인 다하이하(Đỗ Hải Hà) 박사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약 60만 명의 운전자가 차량호출 앱 비즈니스에 합류했다고 말했다.

하 박사는 운전자와 회사 간의 관계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적절한 권리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어떤 차량호출 플랫폼도 모든 운전자가 호찌민시의 최저임금인 월 468만 동 이상을 받는다는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운전자는 오토바이, 휴대폰, 의료 보험을 직접 지불해야 한다. 회사에서 상해 보험도 거의 보장하지 않는다.

베트남의 차량호출 산업 매출은 2025년까지 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높은 수요와 신규 진입자들로 인해 업계가 성장하고 있다.

2014년 베트남에서 시작된 베트남의 차량 호출 서비스 시장은 현재 20개 이상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급성장했다.

베트남의 차량 호출 서비스 시장은 2021년 24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2015년 이후 연평균 30~35%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베트남에서 차량 호출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성장률은 이커머스 시장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2020년과 2021년 사이, 베트남의 코로나19 팬데믹 4차 대유행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차량호출 앱이 완전히 동결되기도 했다. 그러나 베트남 소비자들의 습관 변화로 인해 차량호출 플랫폼은 온라인 음식 및 상품 배달, 전자 결제 등의 서비스로 확장되어 음식 배달 서비스, 특히 모바일 배달 앱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시장 및 소비자 데이터 전문 독일 기업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베트남 3대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인 Grab, Gojek, Be의 총 시장 점유율은 약 99%에 달했다.

전문가들은 수수료와 서비스 품질 경쟁, 다양한 플랫폼이 사용자에게 특정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사용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이는 이 시장에 참여하고자 하는 잠재적 기업들에게 도전과 큰 압박을 준다고 지적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