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필리핀 국방 협력 강화
베트남-필리핀 국방 협력 강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2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반장(Phan Văn Giang) 국방부 장관은 지난 22일 하노이에서 제5차 베트남-필리핀 국방 정책 대화를 위해 베트남을 방문 중인 이리네 오 크루즈 에스피노(Irineo Cruz Espino) 필리 핀 국방부 차관 일행을 접견했다.

판반장 장관은 베트남이 필리핀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강화하는 것을 매우 중 요하게 생각하며, 지역과 세계의 평화, 안정, 번 영을 위해 양국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 리기 위해 필리핀과 협력할 의지가 있음을 확 인했다.

판반장 장관은 양측이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국방 협력을 위해 더욱 노력하여 베트남-필리 핀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할 것을 제안했다.

판반장 장관은 이 자리를 통해 필리핀 국방부, 군대, 기업 지도자들을 내년 베트남 국제방산전 시회에 초청했다.

에스피노 차관은 “필리핀 국방부는 양국 국방 부가 체결한 협정 내용과 양국 고위급 지도자들 의 공통된 인식을 완전히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 하며, 앞으로 필리핀에서 베트남 국방부 장관을 환영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같은 날, 필리핀 군당국자와 베트남 황쓰원찌 엔 차관은 하노이에서 열린 제5차 국방 정책 대 화의 공동 의장을 맡아 2019년 이후 협력 성과 를 평가하고 전략적 차원에서 상호 관심사에 대 한 의견을 교환하며 국방 협력 방향에 대해 합의했다.

두 차관은 고위급 대표단 교류와 협의 및 대 화 메커니즘 유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에 주목했다.

이어 아세안 주도 메커니즘을 높이 평가하고, 지역 안보 구조에서 아세안의 연대와 중심성을 공고히 강화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을 약속했다.

양측은 베트남동해에서 항행 및 상공 비행의 자유, 안보, 안전 보장의 중요성과 동해에서의 당사국 행동선언(DOC)의 약속과 이행을 촉진 하며, 1982년 유엔해양법협약(UNCLOS)을 포 함한 국제법에 따라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동해 당사국 행동 규범(COC)을 조속히 협상을 마무 리하고 서명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양국 대표단은 군 의료, 수색 구조 작전, 방 위 산업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 의했다.

이어 다자 포럼과 메커니즘, 특히 아세안이 주 도하는 포럼과 메커니즘에서 협의와 상호 지원 을 유지할 것을 약속했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