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오염 하천 인근 주택 이전 가속화
호찌민시, 오염 하천 인근 주택 이전 가속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1.3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시 당국은 오염 하천의 개선을 위해 2025년까지 하천을 따라 주택을 이전하는 작업을 가속화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고 있다.

호찌민시는 2021~25년 동안 하천를 따라 6,500채의 주택을 이전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대부분 국가 예산으로 19조3천억 동(미화 7억9천만 달러)의 예산을 배정했다. 이를 통해 배수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을 개선하며 도시를 아름답게 가꾸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설국에 따르면 호찌시는 총 길이가 105km가 넘는 5개의 주요 하천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하천은 인근 거주민들의 침범으로 인해 좁아지고 있다. 하천위와 하천을 따라 지어진 주택의 수는 총 6만5,000여 채에 달한다.

주택 철거 및 재정착 계획은 수년 동안 진행되었지만 일반적으로 계획의 완료 비율은 매우 낮다 (50 % 미만). 

2023년 6월 기준, 14개 프로젝트 중 5개 프로젝트만이 보상금 분배 및 재정착 작업을 위한 추가 자금 지원을 승인받았다. 

호찌민시 도시계획 및 개발 협회(UPDA)의 회원인 응웬흐우응웬(Nguyễn Hữu Nguyên)은 이 과정이 너무 느리다고 말했다.

시 당국은 2016~2020년에 하천를 따라 2만 채의 주택을 철거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그 후 목표를 약 1만 채로 하향 조정했다고 그는 밝혔다.

그러나 계획 기간이 끝날 때까지 2,500채만 이전되었다고 했다.

그는 "시의 국가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이 프로젝트가 투자자들에게 큰 이익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민간 투자를 요청하기 어렵고, 따라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부분 주민들이 보상 및 이주 결정에 필수적인 소유권 서류가 없기 때문에 주택 이전 과정도 절차상 장애물에 직면해 있다.

UPDA의 응웬은 프로젝트를 촉진하기 위해 전체 계획을 소규모 프로젝트로 나누고 너무 큰 목표를 설정하지 말 것을 제안했다.

또한 프로젝트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민간 투자자들이 강변의 일부를 사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을 시에 제안했다.

하천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을 위해 주택 철거 및 재정착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행하도록 현재 상황을 평가하고, 보다 실현 가능하고 포괄적인 해결책 또는 정책을 고안하고 있다고 호찌민시 당국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