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감하는 푸꾸옥 관광 대책은?
급감하는 푸꾸옥 관광 대책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0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베트남의 진주 섬으로 불리는 푸꾸옥(Phú Quốc)은 항공료 및 기타 서비스 가격 상승으로 인해 관광객이 급감하고 있으며, 고유한 정체성을 잃고 있다고 한다.

2022년 과열된 개발을 경험한 후, 한때 국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 중 하나였던 이 섬은 관광객들이 등을 돌리며 국내외 방문객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4월 30일~5월 1일(해방기념일 및 노동절 연휴)이나 9월 2일 국경일과 같은 긴 연휴 기간에도 방문객 수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올해 9월 국경일 연휴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국내 방문객 수가 32.9% 감소했다.

이 기간 객실 점유율은 거의 30%에 불과했다.

여행사들은 투자자들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건설하기 위해 섬으로 향하면서 자연 경관을 망치고 생태계의 불균형을 초래했기 때문에 관광객 감소는 오래 전부터 예견되어 왔다고 말했다.

비엣트래블항공의 응웬꾸옥끼(Nguyễn Quốc Kỳ) 이사회 의장은 "여행사와 항공사가 가격 인상에 대한 비난을 받아왔지만, 근본적으로 여행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탓도 있다.  다른 지방의 역사를 보면 이런 식의 관리로는 관광객을 유치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경제연구소의 전 소장인 쩐딘티엔(Trần Đình Thiên) 부교수에 따르면 국내 관광은 특히 어려운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푸꾸옥과 같은 일부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국내 관광이 호황을 누렸다가 붕괴되고 있다.

"우리는 왜 관광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최고 성장률을 기록한 후 감소했는지 검토해야 한다. 이러한 감소로 인해 소비자들이 국내 여행보다 해외 여행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그는 말했다.

푸꾸옥을 구하는 방법

푸꾸옥시 인민위원회는 가격과 서비스 품질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등 관광 수요를 촉진하기 위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크리스마스, 새해, 뗏(음력설)과 같은 다가오는 연휴 기간 서비스 가격과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여행 가이드의 역량과 택시 및 관광 보트의 서비스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팀이 동원될 것이다.

시 당국은 11월 중순부터 하노이, 다낭, 호찌민시 등 주요 시장에서 관광 홍보 캠페인을 시작했다.

푸꾸옥시는 "I love Phú Quốc"라는 메시지를 담은 'WOW Phú Quốc'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캠페인의 웹사이트도 개설되며 푸꾸옥 섬의 여행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하노이, 다낭, 호찌민시 등 국내 주요 시장에서 'Phú Quốc Day' 행사를 개최하고 여행사 및 주요 오피니언 리더(KOL)를 대상으로 한 로드쇼와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베트남 관광청 하반시우(Hà Văn Siêu) 부청장은 푸꾸옥을 베트남뿐만 아니라 지역과 세계의 주요 여행지로 만들기 위해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주요 투자자들이 푸꾸옥에 와서 관광 상품 클러스터를 만들었다.

그는 정부가 푸꾸옥 섬을 위한 많은 개방 정책을 제시했지만 가격, 연결,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지역 경쟁력은 지방 당국과 투자자들에 달려 있다. 이전의 관광객 흐름을 되찾고 새로운 고객 흐름을 창출하려면 더 나은 홍보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마련해야 하고, 따라서 모든 이해관계자가 서로 논의하며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비스 시설 투자에 집중하는 것 외에도 관광객들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른 활동에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푸꾸옥에는 해변 리조트와 엔터테인먼트 센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섬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토착 가치와 지역 문화가 스며들어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푸꾸옥의 투자자 대부분이 외국인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지방 당국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며, 섬을 다른 글로벌 관광 허브와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지방 당국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여전히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관광지는 지역 고유의 특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푸꾸옥뿐만 아니라 모든 여행지에 해당되는 이야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