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탑성, 신농촌 지역 모델 개발에 성공
동탑성, 신농촌 지역 모델 개발에 성공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0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남부 지방에 동탑성(Đồng Tháp)은 현재 109개의 마을이 지방 인민위원회로부터  신농촌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인정받아 목표의 94.78%를 달성했다.

18개 마을이 선진 농촌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인정받아 52.94%를 달성했으며, 사덱(Sa Đéc)시, 까오란(Cao Lãnh)시, 홍응으(Hồng Ngự)시, 탑므이(Tháp Mười)현, 까오란(Cao Lãnh)현 지역을 포함한 5개 단위가 신농촌 과제를 완료했다.

올해 말까지 3개 지역이 추가로 신농촌 기준을 충족하여 목표의 60%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농촌 건설에 관한 국가 목표 프로그램을 시행한 지 10년이 넘은 동탑성 농촌 지역은 모든 분야에서 포괄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주민들의 물질적, 정신적 삶은 점점 더 개선되어 지속 가능한 사회경제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동탑성 지도자들의 확고한 지도력과 여러 다양한 효과적인 경제 발전 모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주민들의 합의와 창의성 덕분이다.

농업 구조 조정과 관련된 신농촌 개발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효과적인 농업 모델이 성의 여러 지역에서 복제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미스엉망고 협동조합의 "나의 망고나무" 모델은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조직화하여 "까오란망고"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다.

5가구의 7.6ha 면적에 시범적으로 도입한 미동 협동조합2의 "스마트 벼농사" 모델은 재배비용을 50% 절감하고 생산성을 10% 이상 향상시켰다. 지금까지 이 모델은 60ha로 확대되었으며, 시즌이 시작될 때부터 도매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담농(Tam Nông)군의 트까린(Tư Cá Linh) 홈스테이, 사덱(Sa Đéc)시의 꽃안개집, 대나무집, 장미집의 "커뮤니티 관광" 모델은 관광객들에게 꽃 재배, 개구리 기르기, 물고기 잡기, 농촌 생활 체험과 같은 자연 친화적인 서비스와 가족 활동을 제공하여 방문객들이 동탑 사람들의 삶에 대한 실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신농촌 건설에 관한 국가 목표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많은 협회가 설립되고 발전했다. 현재까지 동탑성 전체에 92개의 협회가 설립되어 약 5,00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역의 대표적인 산업 및 직업과 관련된 110개의 운영 모델을 구축하여 생산 협력의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적극적으로 사고를 혁신하고 생산에 새로운 과학, 공학 및 기술에 접근하여 집단 경제의 품질을 개선하고 농민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준다.

현재까지 동탑성 전체에 걸쳐 357개의 한 마을 한 상품(OCOP) 인증 제품이 관광 지역 상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 중 3~4성급 제품을 획득했다.

특히 동탑성에서 신농촌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많은 좋은 모델과 창의적인 방법이 복제되고 개발되어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가져다주었다.

협회들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지방 당위원회와 정부는 각 기능 지부에 정보 기술 및 과학 발전 응용 교육을 강화하고, 시장 정보와 컴퓨터를 제공하며, 광섬유 전송 라인을 설치하여 농업 생산, 소비 및 가치 사슬에 따른 생산 연계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 과정을 신속하게 구현하도록 지시했다.

현재 이 협회들은 기업들과 제품 소비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서명은 생산 농부들에게 식품 품질과 안전에 대한 요구 사항과 기준을 보장하기 위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따라서 소비 파트너의 요청에 따라 생산 모델에 참여하는 많은 조합원이 새로운 협동조합의 형성과 발전의 토대가 되고 있다.

지금까지 농민 협회을 기반으로 6개의 안전 농산물 협동조합이 설립되어 도탑성의 신농촌 건설과 관련된 농업 구조 조정의 방향과 일치하는 새로운 방향을 열었다.

응오쯔엉선(Ngô Trường Sơn) 중앙신농촌조정국장은 농촌의 모습과 활력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국민에 의해 만들어져야 하며, 이것이 베트남 농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이자 신농촌건설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신농촌을 건설하려면 각 지역마다 독특한 농촌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주민과 지역 사회의 주도성과 창의성이 필요하다.

이는 또한 "살기 좋은 시골"을 건설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베트남 각 시골의 경관과 전통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홍보하는 데 기여하는 방법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것이 앞으로 협회들의 사명이자 역할이기도 하다. 이 협회 모델이 다른 지방으로 더 많이 확산되기를 희망한다.

선 국장은 "지금까지는 협회가 적합한 모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협회 모델이 동탑성 농업 부문 구조조정과 관련된 신농촌 건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동탑성은 2025년까지 농촌 주민들의 소득이 2020년 대비 1.6배(연간 7,520만 동)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빈곤율은 0.4%씩 감소하여 2025년에는 빈곤율이 3% 미만으로 감소하고, 의료보험 가입률은 95%,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가구 비율은 98%, 훈련된 노동자 비율은 79%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2/계획-인민위원회 계획에 명시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방 지도자들은 신농촌 개발을 위한 국가 목표 프로그램을 가속화하기 위해 더 초점을 맞춘 로드맵을 구축하도록 지방에 지시했다.

동시에 지역 부서와 지부는 정기적으로 조율하여 인프라, 교통 및 환경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일정대로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없애고 문화 기관 및 커뮤니티 학습 센터를 구축하는 데있어 새로운 모델과 관행을 홍보하고 주요 상품 산업의 시장을 적극적으로 예측하여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량을 창출하고 각 주요 상품 산업의 잠재력을 잘 활용하고 농산물 가공 산업을 강화하도록 요청했다.

지속 가능한 빈곤 퇴치와 관련하여 도탑성은 각 부서와 관련 사무소가 사람들의 생계, 안정적인 일자리 및 소득 창출을 지원하는 데있어 우수한 국가 관리를 촉진하고 빈곤 감소를 구현하는 데있어 우수한 생산 모델과 효과적인 방법을 지속적으로 도입 할 것을 요구했다.

레꿕퐁(Lê Quốc Phong) 동탑성 당위원회 서기는 신농촌 지역 기준이 더 어렵고 까다로운 방향으로 변경되었지만 지방은 고무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강력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퐁 서기는 지방 정부에 신농촌 개발 목표를 조속히 달성하기 위해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할 것을 요청했다.

퐁 서기는 "신농촌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지방과 항상 공유하고, 배려하고,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지방의 관점입니다"라며 "어떤 지역이 신농촌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 조건이 개선되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