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국립대학, 고급 IT 인력 집중 양성
호찌민국립대학, 고급 IT 인력 집중 양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0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반도체 집적회로(IC) 기술 산업에 대한 인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베트남 국립대학교 호찌민시(VNU-HCM)는 2030년까지 약 1,500명의 엔지니어와 500명의 IC 설계 석사 학위 과정 학생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하이꿘(Vũ Hải Quân) VNU-HCM 총장은 이 대학이 국가와 세계의 반도체 IC 기술 산업 발전을 위한 고급 인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IC 설계에 대한 심층적인 교육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그는 "이 목표는 국내외적으로 VNU-HCM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아시아 최고의 고등 교육 기관이 되고자 하는 대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회원 대학들은 향후 7년간 약 1만5,000명의 엔지니어에게 IC 설계 관련 산업 및 국제 자격증을 교육하고 부여할 예정이다.

팜밍찡 총리는 최근 베트남의 반도체 IC 기술 연구를 위해 인적 자원 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많은 현지 대학들이 이 분야의 노동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IC 설계 및 IC 기술 전공 학생들을 모집하고 교육하기 시작했다.

VNU-HCM의 회원 대학 중 호찌민시 백과대학교는 20년 이상 반도체 IC 설계 산업 교육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으며, 매년 약 300명의 학생들에게 IC 설계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제공하여 노동 시장에 진출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이 대학에서 이 분야로 졸업한 학생은 6,000명이 넘었다.

마이탄퐁(Mai Thanh Phong) 호찌민시 백과대학교 총장은 반도체 IC 공급망은 설계, 생산, 패키징 및 테스트, 장비 제조의 네 단계로 나뉜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은 제품 부가가치의 53%를 차지하는 글로벌 반도체 IC 공급망의 IC 설계에 깊이 참여할 수 있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 LG, SHARP, Foxconn 등 많은 대형 IC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베트남에 고급 반도체 IC 인력에 대한 수요와 큰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은 증가하는 IC 수요를 충족하고 더 큰 투자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더 많은 인적 자원이 필요하다.

호찌민시 백과대학교의 비전은 국내 반도체 IC 분야를 선도하는 선구적인 역할을 하는 우수한 과학 연구 및 교육 센터가 되는 것이라고 퐁 총장은 밝혔다.

전기전자공학부, 컴퓨터공학부, 재료공학부 등 200명의 강사진으로 구성된 팀이 IC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르치고 있다.

모든 강사진은 미국, 독일, 프랑스, 호주, 일본, 한국 등 반도체 IC 산업이 발달한 국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가오는 2024-25 학년도에는 IC 설계와 반도체 IC라는 두 개의 새로운 전공을 공식적으로 개설할 예정이다.

이 대학에서 IC 설계 학사 학위를 취득한 졸업생은 국내외 대부분의 IC 설계 회사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 수준의 반도체 IC 전공은 IC 설계 및 제조에 대한 고급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퐁 총장은 "이 전공은 반도체 IC 산업에 고급 인력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부하이꿘 총장은 IC 설계에 대한 심층적인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학들이 IC 설계 연구와 교육에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남북부에 실험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연구소를 통해 베트남은 반도체 IC 기술 분야에서 수많은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육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 정부가 교육과 연구를 위한 투자 자원을 포함한 반도체 기술 산업 발전 전략을 곧 발표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또한 대학과 기업 간의 연계 및 협력 촉진, 국제 협력, IC 설계에 대한 고급 교육 프로그램 확대 및 개발을 위한 전 세계 대학과의 협력에 관한 정책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