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의과대학 병원, 모바일 앱으로 장기 이식 관리
호찌민시 의과대학 병원, 모바일 앱으로 장기 이식 관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국적 의료 기업 노바티스 (Novartis) 베트남은 호찌민시 의과 대학 병원(UMC)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약 8만 명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UMC가 2021년부터 개발한 기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UMC 케어를 통해 종합적인 장기이식 관리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노바티스와의 파트너십에 따라 UMC 케어 앱은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첫 번째는 병원과 장기이식 환자들이 질병을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이식 전후 환자와의 상호작용의 증대를 촉진하며, 장기 기증을 관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UMC가 잠재 환자를 위한 이식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는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UMC케어 앱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의료 전문가(HCP)를 위한 환자 교육 자료, 기사, 동영상을 게시할 것이다.

호찌민시 의과 대학 병원의 팜반탄(Phạm Văn Tấn) 부소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전국의 환자와 간병인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특히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UMC의 이식 환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의사와 소통하고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베트남 보건부 데이터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3년 3월 말까지 약 7,500건의 장기 이식을 시행했다. 베트남의 장기 이식 건수는 2014년 283건에서 2022년 1,004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베트남의 장기 이식 성공률은 이 지역의 다른 국가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식 직후 성공률은 95% 이상이며, 5년 후 생존율은 85~90%에 달한다. 이 중 신장 이식이 90%를 차지하고 나머지 10%는 심장, 간, 폐, 췌장 이식이다.

지난 30년 동안 장기 이식 분야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여전히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는 장기 공급원의 부족, 제한된 이식 조정, 낮은 치료 순응도, 부적절한 이식 후 치료로 인한 이식 거부반응 및 사망 위험 등이 포함된다. 또한, 환자들은 이식 후 치료에 대한 지식 격차, 불안정한 면역억제제 공급원, 효과적인 상호작용 플랫폼의 부족에 직면해 있다.

"노바티스는 제약업계의 글로벌 리더로서 베트남 의료 시스템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된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라고 노바티스 베트남 대표인 카리나 응(Karina Ng)은 말했다. 

"UMC 케어에 대한 후원이 이식 환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격차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UMC는 2018년부터 장기 이식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현재 UMC는 약 100명의 신장 이식 환자와 50명의 간 이식 환자를 관리하고 있다. UMC의 계획에는 향후 3~5년 내에 이식을 병원의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심장, 신장, 간 이식을 포함한 베트남 남부 최대 규모의 이식 우수 센터를 UMC에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