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암 진단용 방사성 의약품 생산 성공
베트남, 암 진단용 방사성 의약품 생산 성공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08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에 위치한 남부 최고의 의료 시설인 쩌레이(Chợ Rẫy) 병원은 지난 12월 5일에 전립선암과 신경내분비 종양을 진단, 모니터링 및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새로운 방사성 약물을 성공적으로 생산했다고 밝혔다.

이 두 가지 약물은 Ga-68 PSMA와 Ga-68 도타테이트(Ga-68 Dotatate)이다.

이 두 가지 방사성 의약품의 성공적인 생산으로 환자들은 이 치료를 받기 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해외로 나갈 필요가 없게 되었다.

병원 핵의학과장 응웬쑤언깡(Nguyễn Xuân Cảnh) 박사는 전립선암에 사용되는 칼륨-68 PSMA와 신경내분비 종양에 사용되는 칼륨-68 도타테이트는 전 세계 선진국 환자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응웬쑤언깡(Nguyễn Xuân Cảnh) 박사는 이 두 약물은 2016년과 2020년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모든 국가에서 Ga-68 PSMA와 Ga-68 도타테이트를 생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베트남에서는 이 두 가지 약물을 사용한 PET/CT 검사가 필요한 경우 해외로 나가야 했다.
오랜 기간 연구하고, 전문 지식을 교환하고, 연구 인력을 준비한 끝에 11월 7일 핵의학과는 두 약물을 성공적으로 혼합하여 사용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에서 이 두 가지 방사성 의약품을 성공적으로 생산한 첫 번째 병원이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약 한 달간 적용한 후, 쩌레이(Chợ Rẫy) 병원은 12건의 전립선암에 대해 Ga-68 PSMA를 사용한 PET/CT 스캔을, 9건의 신경내분비 종양에 대해 Ga-68 도타테이트를 사용한 PET/CT 스캔을 진행했다.

응웬쑤언깡(Nguyễn Xuân Cảnh) 박사는 "2009년부터 쩌레이(Chợ Rẫy) 병원은 여러 유형의 암에서 포도당 대사를 평가하기 위해 F-18 FDG 약물을 사용한 PET/CT 스캔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전립선암과 신경내분비 종양 세포는 포도당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진단 결과가 높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편, PET/CT 영상에 Ga-68 PSMA와 Ga-68 도타테이트를 사용하면 더 정확한 진단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임상의가 더 나은 진단, 병기 결정, 치료 방법 선택 및 결과 모니터링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Ga-68 PSMA와 Ga-68 도타테이트의 성공적인 생산은 환자에게 많은 기회를 가져왔으며, 환자들이 세계의 선진 기술 방법을 근접할 수 있도록 돕고, 건강 검진 및 치료의 질을 향상시키며, 환자들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PET/CT 기술은 암, 신경 및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을 진단, 모니터링 및 치료하는 데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첨단 기술이자 잠재력이 있는 영상 진단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2009년부터 쩌레이(Chợ Rẫy) 병원에 적용되어 하루 평균 12~15건의 PET/CT 스캔이 이루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