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리듬체조 장벽 극복해야
베트남 리듬체조 장벽 극복해야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11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듬체조는 베트남에서 큰 잠재력을 가진 스포츠이지만 적절한 시설과 자격을 갖춘 인력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아직 발전하지 않고 있다.

지난달 열린 2023년 전국 리듬체조 선수권 대회에는 호찌민시, 하노이, 빈증 등 4개 팀만 참가했으며, 선수 수도 30명이 조금 넘는 소수에 불과했다. 이러한 수치는 시설과 인적 자원 측면에서 베트남 리듬체조의 깊이와 폭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베트남 리듬체조연맹 예술위원회 응웬 티 리(Nguyễn Thị Lý) 회장은 "리듬체조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리듬체조 발전은 어려운 일입니다. 최고의 선수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코칭 수준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현재 베트남에는 풍 레 티(Phùng Lê Thi)와 응웬 투 하(Nguyễn Thu Hà)와 같은 자격을 갖춘 코치가 몇 명 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하며 "그 결과 리듬체조는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지방으로 저변을 확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리듬체조는 선수들의 훈련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상당한 수의 시설과 특수 장비가 필요하다.

게다가 어린 선수들을 선발하고 훈련시키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리듬체조 선수는 보통 아주 어린 나이에 선발되어 오랜 기간에 걸쳐 혹독한 훈련 과정을 거쳐야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리듬체조는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발레, 댄스와 같은 보조 종목을 통합하는 종목이기도 하다.

이 종목의 선수들은 재능 외에도 높은 수준의 성취를 달성하기 위해 인내와 헌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든 선수가 이 스포츠를 추구하는 데 인내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리듬체조 코치인 투 하(Thu Hà)는 "선수가 경기에 출전할 수 있도록 훈련하려면 최소 4년이 걸리며, 보통 6~7세 어린 나이부터 훈련을 시작합니다"라고 말했다.

"훈련 기간 동안 선수들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높은 기술 및 신체적 요구 사항에 직면하게 됩니다. 일부 선수는 어려움을 겪고 다른 길을 선택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처음부터 새로운 선수를 모집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그 결과 스포츠 선수의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리 회장에 따르면, 베트남 체조 연맹은 리듬체조 코치 양성 교육에 적극적으로 집중하고 있다. 최근 연맹은 국제 전문가들을 베트남으로 초청해 코치와 심판의 자질 향상을 위한 훈련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선수 모집과 관련하여 연맹은 여러 지방에서 운동 기반 토너먼트를 확대하는 계획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대회를 통해 코치들은 어린 선수들을 평가하고 선발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되어 차세대 대표팀을 준비할 수 있다.

베트남 스포츠 당국의 체조 부문 책임자인 부이 쭝 티엔(Bùi Trung Tiến)은 "연맹의 방향은 다른 지방으로 종목을 확대하고 전직 프로 선수들이 코치로 참여하는 훈련 수업을 조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연맹이 리듬체조와 다른 체조 종목 간의 합동 훈련 과정을 결합하여 유사한 시설을 활용하고 지방의 스포츠 개발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