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부동산 시장 위기 극복 해결책 요청
총리, 부동산 시장 위기 극복 해결책 요청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12.23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밍찡 총리는 지난 12월 17일 관련 부처, 기관 및 지방 당국이 부동산 시장의 안전하고 건전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과감한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2년 말부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법적 절차, 신용 접근성, 토지 절차 및 가격 책정과 관련된 병목 현상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총리는 부동산 시장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부처, 기관 및 지방 당국이 책임성을 강화하는 것을 요청하여 이 문제를 시급한 과제로 삼고있다.

특히 건설부는 주택 및 부동산 사업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를 완성해야 한다. 특히 행정 절차의 병목 현상을 제거하여 주택, 도심 및 산업 단지 프로젝트의 실행 속도를 높여 파급 효과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건설부는 2021-30년 기간 동안 저소득층과 근로자를 위한 최소 100만 가구의 아파트 건설 프로젝트 시행을 강화하고, 사회주택 개발을 위한 지출 속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천연자원환경부는 불필요한 행정 절차를 줄이고 토지 절차 및 가격 책정에서 장애물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하노이, 다낭, 호찌민시와 같은 주요 도시에서 토지 임대, 토지 가격 및 토지 계획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즉시 실무 그룹을 구성하기로 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구매자와 개발자의 자본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부동산 시장과 이 부문에 대한 신용 흐름을 면밀히 주시하기로 했다.

특히 사회주택 개발, 근로자를 위한 주택, 노후 아파트 개보수를 위한 120조동 규모의 신용 패키지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결단 외에도 부동산 기업의 움직임은 부동산 시장을 되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호찌민시부동산협회는 부동산 기업들이 상품 구조조정과 소득에 맞는 적절한 주택 가격 인하에 대한 총리의 지시를 이행하여 시장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회는 정부와 지방 당국이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제기했지만, 기업들은 특히 상품 구조조정과 주택 가격 인하에 대해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협회 회장인 레호앙차우(Lê Hoàng Châu)는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들이 주택 가격을 낮추라는 총리의 요청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우 회장은 기업들이 시장의 실제 수요에 맞게 제품을 구조조정하고 판매 가격을 낮춰 소득에 적합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우 회장은 호찌민시에서 첫 9개월 동안 1만5,000채 이상의 아파트가 출시되었는데, 이 중 66% 이상이 고급형이고 나머지는 중급형이었던 반면, 저렴한 주택은 없었다는 통계를 인용했다.

2020년 이후 법적 병목 현상으로 인해 공급이 감소했지만 대부분의 공급이 고급 부문에 집중되어 있어 시장을 저렴한 주택과 사회 주택 프로젝트의 심각한 부족으로 몰아넣고 있다.

부동산 기업들은 수요를 촉진하고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과 함께 판매 가격을 낮추고 수익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고 차우 회장은 말했다.

장기적으로 개발자들은 저렴한 주택 개발에 집중하고 2021~30년 동안 최소 100만 가구의 사회주택을 건설하려는 정부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는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모두의 공동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