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베트남 인수합병 시장 활성화
2024년 베트남 인수합병 시장 활성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1.1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체기를 겪었던 인수합병(M&A) 시장은 2024년에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상당한 규모의 거래가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Bloomberg)의 데이터에 따르면 전세계 M&A 및 관련 거래의 총 가치는 2023년에 25% 감소하여 2조 7,000억 달러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2013년 이후 가장 낮고 3조 달러를 이하인 이러한 감소는 전세계 투자자들의 신뢰에 영향을 미친 정치적, 경제적 불안정 등의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세계 인플레이션 상승과 함께 거시 경제 상황은 투자자들의 신중한 투자에 영향을 미쳤다.

주요국의 통화정책 긴축으로 인한 금리가 인상되면서 신흥국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거래 비용이 상승하고 시장에서 거래의 질과 양에 모두 영향을 미쳤다.

베트남 M&A 시장도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여 2023년에 정체기를 겪었다. KPMG의 베트남 M&A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첫 10개월 동안 베트남의 M&A 거래 총액은 4조 4,000억 동에 달했으며, 260건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졌다. 평균 거래 가치는 5,450만 동이었다. 이 수치는 거래 가치가 연초 대비23% 감소하고 거래 건수가 2년 전 대비 감소한 수치이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베트남 M&A 시장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2024년에는 안정된 거시 경제 상황, 투자자 신뢰도 상승, 인프라 개발과 경제 개혁에 대한 정부의 의지 등의 요인에 힘입어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정부의 세계 및 국내 상황에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베트남 경제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고 있다. 안정적인 외국인 투자 흐름, 인프라 개발과 경제 개혁에 대한 정부의 약속, 베트남 기업의 잠재력 등이 시장을 뒷받침하는 주요 요인이다.

2023년 M&A 시장은 그 잠재력을 보여주는 몇 가지 중요한 거래를 목격했다. 일본의 스미토모 미쓰이 은행 주식회사(SMBC)은 2021년 소비자 금융 회사인 FE Credit을 인수한 후 베트남 번영 합작주식 상업은행(VPBank)의 지분 15%를 14억 5,000만 달러에 인수했다.

부동산 부문에서도 주목할 만한 거래가 있었는데, ESR Group Limited가 4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하여 베트남의 선도적인 산업 및 물류 개발업체인 BW 산업 개발 주식회사(BW Industrial)의 전략적 지분을 인수한 것이 대표적이다. BW Industrial은 이 자본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제를 위한 핵심 인프라 개발업체로서의 입지를 유지하고 베트남으로의 생산 이전을 활용할 계획이다. Gamuda Land (말레이시아)도 탐륵(Tâm Lực) 부동산 그룹의 지분 100%를 3억 1,600만 달러에 인수하여 베트남에서 입지를 넓혔으며, 투득(Thủ Đức) 도심에 11억 달러 규모의 고급 복합단지 프로젝트를 개발할 계획이다.

의료 부문에서는 싱가포르의 톰슨 메디컬 그룹(Thomson Medical Group)이 비엣팝(Việt Pháp) 병원의 지배 지분을 3억 8,000만 달러 이상에 인수하여 베트남에 진출했다.
또한 소비재 부문에서는 미국의 선도적인 민간 투자 펀드인 베인 캐피털(Bain Capital)이 마산 그룹에 2억 달러를 투자하여 국내 소비재 업계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고 매력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2023년 베트남 M&A 시장의 회복세는 경제의 내구성, 정부의 해결책, 베트남 기업의 내부 자원과 잠재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베트남 정부는 어려움과 도전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투자와 사업 환경을 개선하며,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재정 및 통화 문제에서 동기화된 해결책을 구현하여 생산과 사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 또한 전략적 인프라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디지털 경제, 순환 경제, 녹색 성장과 같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촉진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거시경제 안정에 기여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했으며 역내 및 전세계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경제 성장을 유지했다.

S&P Global의 최근 M&A 전망에 따르면 2024년에는 M&A 시장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의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거래자들은 내년에 거래 활동을 자극할 몇 가지 요인에 의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중단 결정으로 안정적인 금리 환경이 조성되어 글로벌 M&A 시장의 전망이 밝아졌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의 글로벌 M&A 책임자인 Jens Kengelbach는 거래 활동의 회복 유망한 신호를 언급하며 2024년 M&A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경제 변동성과 불확실성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M&A의 둔화를 초래했지만, 이는 매력적인 가치 평가와 새로운 기회의 출현을 위한 기회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2024년의 주요 성장 동력은 정치적 안정과 무역 협정에 힘입어 강력한 외국인 직접투자(FDI) 유입이 포함된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통제되고 GDP 성장률이 2024년 5.8%, 2025년 6.9%로 예상되며 공공 부채가 관리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역동적인 베트남 시장에서 전략적 기회를 찾는 투자자에게 유리한 조건이 조성되고 있다.

기획투자부의 쩐주이동(Trần Duy Đông)차관은 베트남 M&A 시장이 강화된 기본 요인으로 인해 계속해서 상당한 기회와 전망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M&A를 포함한 투자 및 사업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을 개선 노력이 이루어졌다. 정부는 외국인 투자, 특히 다국적 기업의 투자 매력을 제고하기 위해 글로벌 최저세 문제에 대한 시의 적절하고 효과적인 정책 대응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국유기업 부문의 매각 및 구조조정 활동은 침체기 이후 추진될 것이다.

쩐주이동 차관에 따르면 이러한 조치의 강력한 이행은 2024년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동안 경제의 신속하고 지속 가능한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경제가 회복되고, 소비자 신뢰가 개선되고, 기업 성장이 더 명확해지고, 외국인 투자가 가속화됨에 따라 M&A 활동이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에 '핫'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분야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 부동산, 헬스케어 등이 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인프라와 기술 성장이 이들 산업에 대한 투자 추세를 촉진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은 고수익을 추구하는 금융기관들이 장단기 투자 기회에 관심을 보이면서 M&A 활동의 잠재력이 큰 분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은 병원, 제약 및 의료 장비를 포함하는 의료, 농업, 식품과 같은 분야를 중심으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가진 기업을 대상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투자자들은 부동산 및 건설과 같은 시장 침체기에 유리한 평가를 제공하는 분야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지역 역학의 변화에 영향을 받아 산업 생산과 물류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일본 국내의 경제적 어려움과 제약에 직면한 일본인 투자자들은 베트남을 포함한 해외 투자 기회를 점점 더 많이 고려하고 있다. 물류, 특히 콜드 공급망은 일본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일본인 투자자들은 베트남 주식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상장 기업 인수에 대한 포괄적인 규정이 없고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지금까지 그들의 행동이 제한적이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