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하수처리 프로젝트 지연 관련 조사
하노이 하수처리 프로젝트 지연 관련 조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1.1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래 2022년 2 분기에 가동될 예정이었던 옌사(Yên Xá) 하수처리 프로젝트가 오랜 지연 이후 계약 업자에 대한 조사를 요구 받고 있다.

하노이 기술 인프라 및 농업 투자 프로젝트 관리위원회는 계약자 컨소시엄의 부적절한 역량과 재정적 결함 때문에 진척이 더딘 것으로 보고 있다.

관리위원회 이사인 호앙쫑뚱(Hoàng Trọng Tùng)은 하노이 감사관에게 보낸 보고서에서 "프로젝트 기한을 보장하기 위해 관리위원회는 하노이 시 감사팀에게 하노이 공안국의 권고에 따라 신속히 조사를 수행하도록 촉구했다"고 언급했다.

2016년 10월에 시작된 옌사 프로젝트는 일본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를 재원으로 총 투자액이 16조 동(6억5760만 달러)이 넘는 하노이 최대 규모의 사업 중 하나이다. 이 프로젝트는 동다(Đống Đa), 바딘(Ba Đình), 타이호(Tây Hồ), 까우지아이(Cầu Giấy), 하동(Hà Đông), 하이바쯩(Hai Bà Trưng) 및 탄찌(Thanh Trì) 지구에 거주하는 90만 명 이상의 주민을 위한 생활 하수 처리와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프로젝트에는 하루에 27만입방미터의 처리능력을 갖춘 하수처리장뿐만 아니라 오염이 심한 토릭(Tô Lịch) 강 유역과 르(Lừ) 강, 신도시 지역을 따라 총 길이 약 53km에 달하는 하수 차집 하수도, 제방 하수도, 연결 하수도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

하수 수집 시스템을 건설하는 동안 응웬시엔(Nguyễn Xiển), 김장(Kim Giang), 릉테빈(Lương Thế Vinh), 응웬쯔라이(Nguyễn Trãi), 부쫑칸(Vũ Trọng Khánh) 거리를 따라 일련의 기초 캡이 건설되어 교통 체증이 심각한 상태가 되었다.

이 프로젝트에는 35개의 대형 및 소형 입찰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지만 국제 입찰 패키지 중 1, 2, 3, 4번과 컨설팅 서비스 패키지에 중점이 두어지고 있다.

패키지 1번은 하루 27만입방미터 용량의 옌사 하수 처리장 건설로, 합작사인 JFE - TSK(일본)가 맡았다. 건설 기간은 40개월이며 8개월의 시운전 기간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까지 이 패키지의 완공률은 95퍼센트에 달한다. 현재 유입 펌프장, 슬러지 반응조, 슬러지 처리장, 관리 및 제어 건물과 같은 구성 요소의 완공 작업이 진행중이다.

패키지 2번, 즉 토릭강 제방 하수도와 간선 하수도를 건설하는 공사는 일본 TEKKEN사가 수행하며 공사기간은 48개월이다. 현재 주요 하수관의 굴착은 약 2,100/2,287미터(약 91.5%)에 이르렀으며 지류 하수관은 4,400/6,462미터(약 69%) 이상 진행되었다.

패키지 3번은 르강의 제방하수관 건설이며, 패키지 4번은 하동 지역 및 신도시 지역 일부에 하수관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들은 An Xuân Thịnh Trading Construction Corp 및 Sông Đà 9 JSC의 합작법인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패키지 3번의 경우, 제방 하수도는 약 470미터의 D400관, 16개의 맨홀, 17개의 점검실로 설계되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관로 공사는 18%만 완료됐고, 맨홀과 점검실은 각각 62.5%와 76%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패키지 3번의 불만족스러운 진행 상황의 주된 이유는 계약업체의 취약한 역량과 재정적 제약 때문이다.

패키지 4번의 상황에 대해서는 계약업체가 현재 하수관 건설(약 48% 완료), 맨홀 68/151개 건설(45% 완료), 배수로 건설(35% 완료)을 진행 중이지만 검사실은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

지하 시추 작업에 대해서는, 부쫑칸 - 쩐푸(Vũ Trọng Khánh-Trần Phú) 노선(하동군)을 따라 71개의 우물 중 9개만이 건설되었으며, 완료율은 12.6%에 불과하며 지하 시추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사회는 하노이 당국이 코로나19 팬데믹과 폭우 등 객관적인 이유로 이 패키지의 연장을 원칙적으로 승인했지만, 진척이 더딘 주된 이유는 계약자의 제한된 역량과 예산 문제라고 밝혔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