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과 라오스, 양국간 무역 확대 한 목소리
베트남과 라오스, 양국간 무역 확대 한 목소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1.1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7일 열린 양자 협력 정부 간 위원회 제46차 회의 이후 팜밍찡(Phạm Minh Chính) 베트남 총리와 소넥사이 십판돈(Sonexay Siphandone) 라오스 총리가 2024년에 양국 간 교역량을 10-15%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두 총리는 정치적인 관계가 강화되었다고 말하며, 양국의 계획 및 투자 장관들이 의장하는 양국 정부 간 위원회는 계속해서 효과적이었으며 모든 분야에서 협정의 실행을 촉진했다.

2023년에 양국은 베트남-라오스 양자 협력 정부 간 위원회 제45차 회의에서 제시된 13개의 과제를 완수했다고 보고했다. 

양국은 안보, 국방, 베트남-라오스 국경선을 평화, 안정, 우정, 협력 및 포괄적 발전의 국경으로 구축하는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두 나라 관련 부처 및 기관들은 국제 통합 맥락에서의 거시경제 관리와 독립적이고 자금력 있는 경제 구축에 대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교환하고 공유했다. 현재 라오스에는 유효한 투자 인증서를 보유한 베트남 프로젝트가 245건 있으며, 총 등록 투자 자금은 약 55억 달러에 달한다.

2023년에 베트남의 라오스 투자 자본은 2022년 대비 65.3% 증가한 1억 1660만 달러에 달했다.

현재 라오스는 베트남에서 안정적으로 진행 중인 18개 투자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총 등록 자본은 1억1000만 달러를 넘는다. 베트남 당국은 라오스 기업들에게 투자 및 비즈니스 활동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해 주고 있다.

2023년에 양국 간 총 교역액은 약 16억 달러에 이르며, 전년 대비 2.1% 경감되었지만, 라오스로부터의 수입 가치는 4.2% 급증했다.

전력 구매 및 판매 협력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베트남의 라오스 전력 수입은 2021~25년 기간의 목표를 달성했다.

베트남 전력 공사는 라오스에 투자된 26개 수력 발전소로부터 총 2,689MW의 전력을 구매하기 위해 투자자들과 19건의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두 총리는 베트남과 라오스 정치국 간 합의와 제46차 정부 간 회의에서 서명한 합의 사항을 계속해서 구체화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

양측은 정치적 및 외교적 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다짐하며, 협력 메커니즘의 효과를 유지하고 향상시키며, 다양한 유연한 형태로 고위 지도자 간의 방문, 회의 및 연락을 효과적으로 조직할 것을 약속했다.

양측은 또한 정보 교환을 강화하고 거시경제 관리 경험을 공유하며, 깊고 구체적이며 효과적인 통합 맥락에서 독립적이고 자금력 있는 경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협력 및 투자 프로젝트의 어려움과 장애물을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기업과 라오스 당국 간 대화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라오스 정부는 베트남 기업의 대형 및 핵심 프로젝트에 우대적이고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며, 수력 발전 및 광산 투자에 대한 이행 기간에 대한 규정을 새로운 상황에 맞게 연구하고 조정할 것이다.

양국은 또한 붕앙-비엔티엔 철도 프로젝트와 하노이-비엔티엔 고속도로에 관심을 가진 투자자를 찾기 위해 교통 기반 시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자원을 동원하기로 맹세했다.

두 나라는 농업과 농촌 개발을 양국 경제 협력의 한 축으로 고려하기로 합의했다.

베트남은 라오스 공무원과 학생들이 베트남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1,120명의 장학금을 계속 제공하고 라오스에서 베트남어를 가르칠 교사를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양국 간 관광 연결 및 캄보디아와의 '하나의 여행, 세 개의 목적지' 연결을 촉진하기로 합의했다.

두 나라 정부, 부처 및 당국은 다자 및 지역 포럼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서로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베트남은 라오스가 2024년 아세안 의장국, AIPA 45 및 기타 고위급 회의에서 성공적으로 의장국을 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회담을 마무리하며 두 총리는 양국 정부 부처와 기업이 긴밀히 협력하여 합의와 약속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양국 기업이 투자, 생산 및 비즈니스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유리한 조건을 지속적으로 조성할 것을 주문했다.

양측은 이번 회담의 성공이 두 나라 관계를 더욱 심도 있고 실질적이며 신뢰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 향후 베트남과 라오스 간의 위대한 우정, 특별한 연대, 포괄적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믿었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