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AI, 반도체 및 자동차 기술 잠재력
베트남의 AI, 반도체 및 자동차 기술 잠재력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1.20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밍찡(Phạm Minh Chính) 총리는 글로벌 반도체, 자동차 기술, 인공지능(AI) 가치 사슬에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이자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기 위한 첨단 기술 개발, 과학 기술 적용, 혁신적인 돌파구에 대한 베트남의 잠재력과 이점을 강조했다.

팜밍찡 총리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AI, 자동차 기술, 반도체 칩 및 생태계 개발 협력에 관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세션에서 연설했다.

이는 제54차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 참석을 위한 베트남 고위급 대표단과 함께 총리의 공식 방문 일정 중 중요한 일정 중 하나였다. 

회담에서 기업들은 이러한 분야에서 베트남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와 협력에 대한 희망을 공유했다.

팜밍찡 총리는 인텔, 삼성, 앰코, 퀄컴, 인피니언, 마벨, 하나마이크론 등 많은 주요 전자 및 반도체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 경제에 깊숙이 관여된 베트남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 및 많은 G20 국가와 포괄적 전략 파트너십 또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포함하여 190개 이상의 국가와 외교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베트남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유럽연합-베트남 자유무역협정(EVFTA) 등 여러 고품질과 대규모 신세대 자유무역협정을 포함하여 60여 개국과 16개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다.

팜밍찡 총리는 이러한 협정들이 베트남이 새로운 제조 기술 성과에 접근하고, 글로벌 가치 사슬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며, 성장 모델을 혁신하고, 신속하고 지속 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는 중요한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베트남이 AI, 자동차 산업, 반도체 칩 개발에서 거둔 성과와 관련하여, 팜밍찡 총리는 베트남이 AI 연구, 개발 및 응용에 관한 국가 전략을 시행한 지 2년 만에 글로벌 AI 준비 지수에서 7계단 상승하여 181개국 중 55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의료, 통신, 교육, 사이버 보안, 금융, 스마트 공장, 스마트 시티, 반도체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글로벌 AI 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성공적으로 조성했다.

자동차 산업에서 팜밍찡 총리는 베트남 정부가 2050년까지의 비전으로 2021-30년 녹색 성장을 위한 국가 전략을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전기차로의 전환과 교통 분야에서 친환경 청정 에너지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로드맵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부문에서 베트남은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반도체 산업을 추구하고 발전시키기로 결정했다. 총리는 베트남이 곧 반도체 산업 발전 전략과 이 분야에서 엔지니어 5만 명 양성 프로젝트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리는 또한 기업과 사업체들이 베트남에서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AI를 적용할 것을 촉구했다. 총리는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베트남 비즈니스 커뮤니티 참여를 유도하며, 대학 및 연구 기관과 협력하여 AI 및 디지털 기술 솔루션 분야의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구축하도록 독려했다. 

자동차 부문에서 총리는 베트남이 특히 전기차를 위한 자동차 제조 생태계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구체적인 메커니즘, 우대 정책 및 필요한 도구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정부는 전기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전환에 대한 인식을 높여, 친환경 전기차 소비와 사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팜밍찡 총리는 반도체 분야를 언급하며 베트남이 설계, 제조, 패키징을 포함한 반도체 가치 사슬의 세 단계 모두에 투자할 계획을 갖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설계 단계를 마스터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테스트와 대규모 생산에 주력할 것이다. 동시에 베트남은 지원 산업과 재료 산업을 발전시킬 것이다.

총리는 기업과 사업체들이 국가 혁신 센터와 베트남 내 적절한 장소에 교육 시설, 연구 개발 센터, 칩 설계 및 테스트 시설을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팜밍찡 총리는 특히 반도체 분야의 관리, 기술 및 과학 연구에 대한 협력 강화, 기술 이전, 양질의 인적 자원 교육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총리는 칩 제품 설계 및 제조를 위해 잠재적인 베트남 기업과의 파트너십 및 계약 체결을 장려하고 베트남에 칩 제조 공장을 설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