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거래소 통한 거래, 농작물 가격 폭락 방지
상품 거래소 통한 거래, 농작물 가격 폭락 방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1.2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 거래소를 통한 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의 위험을 완화하고 베트남 농산물의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 형성 뿐만 아니라 농작물이 풍작일 때 반복되는 가격 폭락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최근 호찌민시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기업&통합 (Doanh nghiệp & Hội nhập) 잡지가 주최한 '상품 거래소를 통한 매매 - 지속 가능한 사업 솔루션, 수익 증대' 세미나에서 베트남 중소기업협회의 팜하이둥(Phạm Hải Tùng) 부회장은 상품거래소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다수의 평판이 좋은 상품 거래소의 지수가 세계 시장의 기준이 되었다고 말했다.

실물 상품 거래도 가능하지만, 파생 상품으로 알려진 상품 가격을 기반으로 하는 금융 계약 거래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둥 부회장은 2010년 산업무역부가 베트남 상품 거래소(MXV)를 설립했다고 말했다. 이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는 법적 통로는 국제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개방되어 있다.

MXV는 현재 전세계 8개 주요 상품 거래소와 연결된 5개 상품 그룹에 45개 상품을 나열하고 있다.

2023년 8월 말까지 MXV 플랫폼의 계정 수는 3만 개를 넘어섰다. 작년 첫 8개월 동안 세션당 평균 거래액은 4조 동(1억 6,340만 달러)이었으며, 최고 세션은 9조 5,000억 동(3억 8,820만 달러)에 달했다.

정보학 및 응용경제연구소 소장인 딘테히엔(Đinh Thế Hiển) 박사는 상품 거래소가 시장경제, 금융시장, 농산물시장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품 거래소에 참여하면 농부는 선물 계약을 통해 알려진 가격으로 농작물을 미리 판매할 수 있고, 제조업체는 원자재를 미리 구매하여 향후 투입 가격 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헤지할 수 있어 보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수출업체는 해외 고객과의 가격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미리 판매할 수 있고, 투자자는 레버리지를 활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히엔 박사는 말했다.

또한 상품 거래소에 참여하면 베트남 농산물의 공정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형성하고 농작물이 풍작일 때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농민들이 직접 시장에 접근하고 세계 농산물 시장과 연결될 수 있다.

지아깟로이(Gia Cát Lợi) 상품무역주식회사의 응웬꿕틴(Nguyễn Quốc Thịnh) 회장은 상품 거래소에 참여하면 시장의 기복에 상관없이 투자자와 기업에게 우수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유연한 거래 시간, 높은 유동성, 빠른 거래가 특징이다. 특히 투자자들은 거래소에서 거래할 때 재고 위험을 크게 부담하지 않는다.

그러나 히엔 박사에 따르면, 베트남 상품 거래소는 농업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농민과 농업 생산 기업에 이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충분히 홍보하지 못하고 있다.

거래소에 상장된 제품은 베트남이 로부스타 커피, 후추, 쌀, 해산물 및 기타 농산물의 생산과 수출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MXV 플랫폼에 상장된 국내 제품은 하나도 없이 외국 상품 거래소이다.

따라서 MXV는 지역 농업, 농민, 기업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히엔 박사는 말했다.

베트남 커피 및 코코아 협회의 전 회장인 르엉반뜨(Lương Văn Tự)는 상품 거래소를 통해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투자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투자자가 지식과 경험이 없는 경우 잠재적인 위험이 존재한다.

그는 시장에 참여하기 전에 전문 교육 과정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시장 정보와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