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민간 투자자 유치 기대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민간 투자자 유치 기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1.3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민간 자본 조달에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던 철도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민간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CT 그룹은 총리가 최근 호찌민시와 메콩델타의 껀터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을 위해 99억8,000만 달러의 투자를 승인할 것을 제안했다. 이 철도는 호찌민시, 빈즈엉, 롱안, 띠엔장, 빈롱성, 껀터시를 통과하는 총 연장 174km, 12개 역이 건설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민관협력(PPP) 형태로 투자될 예정이다.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인 민간 투자자는 CT 그룹이 처음이 아니다. 2018년 초 한국의 Lotte E&C는 옌비엔-라오까이(Yên Viên - Lào Cai) 철도를 업그레이드하고 라오까이-허커우(Lào Cai - Hà Khẩu)를 연결하는 또 다른 철도를 PPP 방식으로 건설하는 프로젝트에 투자 연구를 신청했다.

2023년 3월, 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는 교통부 지도자들에게 하노이-하이퐁 철도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는 문서를 보냈다.

그러나 교통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위의 프로젝트 중 어느 것도 현장에서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실제로 항구, 도로, 항공과 달리 PPP 형태의 철도 인프라 투자는 항상 더디고 민간 투자자들의 관심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다.

철도 인프라 개발에 대한 민간 투자를 유치하는 데 가장 큰 장벽은 이 분야의 프로젝트가 매우 큰 투자 자본이 필요하고 수익이 낮아 투자 회수 기간이 길다는 것이다.

또한 민간 투자자에 대한 인센티브 및 지원 메커니즘은 아직 관할 기관에서 실행을 위한 지침이 마련되지 않았다. 현재 도시 철도 프로젝트를 부동산 프로젝트에 통합하는 대중교통 중심 개발(TOD) 모델에 따른 철도 개발 메커니즘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은 아직 없다.

2023년 2월 28일 정치부가 2045년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베트남 철도 교통 개발을 목표로 하는 결론 49-KL/TW를 발표하면서 전문가들은 관리 당국이 철도 인프라 개발을 위한 자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법적 규제보다 높은 수준의 획기적인 법적 메커니즘을 과감하게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국민으로부터 자원을 조달하고 투자자들이 TOD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구체적인 메커니즘과 정책을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