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시중은행, 2024년 신용에 초점
베트남 시중은행, 2024년 신용에 초점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2.0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신용 성장은 경제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2024년 은행 업계의 주요 초점이 될 것이다.

2023년 신용 성장률은 예상보다 낮았지만 연말에 크게 개선되었다. 낮은 신용 성장률은 주로 인플레이션, 높은 대출 금리, 취약한 경제, 수출 감소, 부동산 시장 동결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2024년에는 느슨한 통화 정책과 저금리 환경 덕분에 신용이 다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금리에 민감한 은행 산업이 가장 먼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발표된 2024년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VNDirect 증권사의 분석가들은 GDP 성장률 목표치인 6~6.5%를 기준으로 2024년 신용 성장률이 약 15%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경제 회복에 따라 2024년 상반기에는 기업의 운전 자본에 대한 대출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하반기에 부동산과 소비 부문이 강한 성장세를 보이며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신용 성장 목표치인 15%는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VNDirect는 보고서에서 밝혔다.

VNDirect에 따르면 올해 신용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은행은 VPBank, HDBank, MB, LPBank, VIB và Techcombank이다. 동시에 은행들은 업계 평균 금리보다 높은 순이자마진(NIM)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VNDirect는 2024년 전체 은행 산업의 NIM을 4.6%로 전망했다.

그러나 VNDirect의 분석가들은 VPBank과 Techcombank의 사업 모델이 본질적으로 시장 변동에 민감하다고 평가한다. 따라서 두 은행은 일반 시장의 회복에 따라 빠르게 회복할 것이지만 동시에 시장 상황이 부정적으로 변하면 더 취약해질 것이다.

반면에 HDBank, MB, VIB는 지속적인 수익 성장이나 낮은 부실채권(NPL) 비율로 입증된 안정적인 사업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베트남 중앙은행(SBV)은 올해 초부터 시중은행들이 대출에 집중하도록 유도했다. 이전처럼 연초에 은행에 신용 성장 쿼터를 일부만 배정하는 대신, 올해 SBV는 1월부터 은행에 신용 성장 목표치인 15% 전체를 할당했다.

다오민뚜(Đào Minh Tú) SBV 부총재는 올해 첫 달에 신용 성장 쿼터를 모두 할당함으로써 2024년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총수요를 촉진하고 은행이 경제 성장에 필요한 자본을 공급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