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중소기업, 아마존 통한 성장
베트남 중소기업, 아마존 통한 성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2.18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중소기업들이 아마존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 판매를 늘리는 것은 물론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베트남 중소기업 역량 강화'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8월 31일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베트남 판매 파트너는 총 1,7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아마존에서 판매하여 전년 대비 50%의 인상적인 수출 가치 성장을 달성했다.

아마존에서 베트남 판매 파트너의 전체 수출 가치는 전년 대비 50% 이상의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으며, 매출 10만 달러를 돌파한 파트너 수는 70% 증가했다.

가정용품, 주방, 건강 및 개인 관리, 의류 및 미용이 아마존에서 가장 많이 수출되고 판매되는 카테고리로 부상했다. 이러한 추세는 가구, 수공예 홈 데코, 의류와 같은 주요 상품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베트남의 오랜 전문성을 강조한다. 특히, 건강 및 개인 관리와 미용 카테고리의 증가는 온라인 수출이 새롭고 성장하는 부문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지 기업들은 전통적인 베스트셀러 제품에 집중할 뿐만 아니라 상위 카테고리 내 틈새 제품에도 진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과 브랜드 육성에 주력한 베트남 뷰티 브랜드 Abera는 아마존에서 1년 만에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전환율이 6배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이 성공 사례는 다른 현지 뷰티 브랜드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독특한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장려한다.

아마존 플랫폼의 판매 파트너 수가 40% 이상 증가하면서 국경을 넘는 전자상거래는 베트남 기업의 수출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부상했다. Lamer와 같은 기존 소매업체부터 Beefurni와 같은 전통 제조업체, Tidita 및 Abera와 같은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와 유형의 기업이 플랫폼을 활용하여 해외 소비자에게 다가갔다.

아마존 판매의 영향은 개별 기업을 넘어 지역 경제 커뮤니티의 부흥, 더 많은 일자리 창출, 현지 인력의 디지털 기술 향상에 기여했다.
베트남 판매 파트너들은 아마존의 툴, 프로그램, 서비스를 활용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목재 주방용품 및 홈 데코 브랜드인 TIDITA는 연구 개발에 대한 강력한 투자, 초기 브랜드 구축, 아마존의 연구 도구 활용을 성공의 요인으로 꼽았다. 패션 생산 업체인 LAMER는 FBA(Fulfillment by Amazon)를 통해 운영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FBA를 사용하는 파트너 수가 70% 이상 증가하고 매출이 80% 이상 증가했다.

또한, 아마존 셀러 유니버시티는 셀러가 아마존에서 글로벌 판매의 복잡한 점을 배우고 사업과 브랜드를 국제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했다.

Gijae Seong 아마존 글로벌 셀링 베트남 대표는 베트남 기업가 및 제조업체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열정을 표명하며 현지 경제에서 중소기업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기업들이 성공적인 성공 사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지원하겠다는 아마존의 약속을 확인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