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규정, 해외 베트남인 부동산 투자 유리한 조건 창출
새로운 규정, 해외 베트남인 부동산 투자 유리한 조건 창출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2.2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승인된 토지법, 주택법, 부동산 사업에 관한 법률이 2025년에 시행되면 해외 베트남인(OV)의 부동산 소유와 거래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법률은 토지, 주택 및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통일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베트남 국적을 가진 OV가 베트남에 거주하는 베트남 시민과 마찬가지로 부동산을 소유하고 거래할 권리를 보장하여 OV를 국가의 불가분의 일부로 간주하는 국가의 정책을 수행한다.

새로 승인된 토지법에 따라 해외에 거주하는 베트남 시민은 국내 시민과 마찬가지로 주거용 토지에 국한되지 않고 토지와 관련된 모든 권리를 누릴 수 있다.

이들은 주택을 건설하고 건설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판매, 임대, 임대 구매를 할 수 있으며, 부동산 프로젝트에서 기술 인프라에 투자하여 기술 인프라가 있는 토지를 사용할 권리를 양도, 임대, 전대할 수 있다.

현재 OV는 베트남에서 주택을 소유할 수 있지만 토지 사용권에 딸린 주택을 매입, 임대 구매, 상속 또는 증여를 통해서만 주거용 토지 사용권을 양도받을 수 있으며, 주택 개발 프로젝트에서만 주거용 토지 사용권을 받을 수 있다.

규정으로 인해 OV는 주택 개발 프로젝트 외의 토지를 양도, 증여 또는 상속할 수 없으며 주택 개발 프로젝트 외의 토지에 주택을 건설하고 소유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릴 수 없게 되었다.

호찌민시 변호사 협회 부회장인 응웬반후(Nguyễn Văn Hậu) 변호사는 새로운 규정이 시행되면 OV가 베트남에서 부동산을 소유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규정이 OV가 베트남에서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친척이 부동산 소유주가 되도록 승인해야 했다고 말했다. 복잡한 절차와 규제에 대한 우려 때문에 많은 해외 베트남인들이 베트남에서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을 주저했다.

이번 개정으로 부동산 사업에 투자하고 벤처를 수행하는 데 있어 국내 개인과 해외 거주 베트남인 간의 평등이 실현되었다. 베트남에서 주택을 구입하고 국내 시민과 같은 권리를 가질 때 OV가 송금하여 베트남에 투자하고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 따라서 부동산 시장에서는 고급 주택에 대한 OV 개인들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응웬반후 변호사는 말했다.

지난해 베트남으로 유입된 송금액은 190억 달러 이상으로 2022년과 비슷한 수치였다. 2024년에 송금액이 2023년 대비 약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2년 이후 베트남으로 송금된 송금액은 연간 1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 중 약 4분의 1이 부동산에 투자된다.

부동산 중개인 마이하이(Mai Hải)는 인구가 많은 시장과 높은 수익이 베트남 부동산에 송금액이 유입되는 매력적인 조건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에서 주택을 구입하는 OV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임대 수익도 호주나 미국 같은 선진국 시장보다 높은 5~7%로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덧붙였다.

해외 베트남인 기업 협회에 따르면, 해외 베트남 커뮤니티가 양적으로나 거주 지역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송금액이 풍부해질 것이라고 한다.

2004년 약 270만 명이었던 해외 거주 베트남인의 수는 현재 전세계 109개 국가 및 지역에 약 700만 명으로 세 배 증가했다.

해외 베트남인의 약 80%가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거주하며 일하고 있으며, 50만 명 이상이 노동력 수출 프로그램이나 해외 유학을 통해 일하고 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