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아르헨티나, 협력 관계 확대
베트남, 아르헨티나, 협력 관계 확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3.20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9일 부이떤선(Bùi Thanh Sơn) 베트남 외교부 장관은 다이애나 엘레나 몬디노(Diana Elena Mondino) 아르헨티나 외교국제통상부 장관과 회담을 가졌다. 

회담에서 양측은 서로의 상황을 알리고 베트남과 아르헨티나의 파트너십 강화 방안에 대해 합의했으며 양국 간 산업 및 농업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선 장관은 양국 관계를 더욱 효과적이고 실질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아르헨티나가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으로서 베트남과 MERCOSUR 간 자유무역협정 협상의 조기 개시를 위한 내부 협의 절차를 적극 추진하고, 아르헨티나와 아세안, MERCOSUR와 아세안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베트남과 계속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몬디노 장관은 아르헨티나 정부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에서 베트남과의 관계를 항상 중요시하고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확인했다.

그녀는 양국의 양자 및 다자간 협력을 강화하고 확대하는 것에 대해 선 장관과 의견을 같이했다.

두 장관은 지난해 양국 간 교역액이 34억 5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말하며 무역 경제 관계를 양국 협력의 하이라이트라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현재 아르헨티나의 6번째 무역 파트너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큰 수출 시장이다. 아르헨티나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베트남의 세 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이다.

두 장관은 정치, 외교, 경제, 무역, 농업, 과학, 기술, 문화, 스포츠, 관광, 국방,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에 합의했다.

또한 양측은 교류를 활성화하고 에너지 등 상호 수요가 있는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