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회, 음주운전 규정 정비 나선다, 일정 알코올 농도 허용 여부에 이견
베트남 국회, 음주운전 규정 정비 나선다, 일정 알코올 농도 허용 여부에 이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4.0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이 음주운전 규정 대한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베트남 다수의 국회의원들은 감지 가능한 알코올 농도를 기록한채 운전하는 것을 절대적으로 금지하는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의원들은 지난 달 27일 열린 회의에서 도로 교통 질서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초안을 논의했다.

해당 법률은 제6회 회의에서 처음 논의됐으며, 다음 회기에서 심의 및 승인을 위해 국회(NA)에 제출될 예정이다.

다만 혈중 및 호흡에서 알코올 농도가 검출되면 운전을 절대 금지할지, 아니면 벌금을 부과하기 전에 알코올 농도를 일정 수준으로 규정할지 여부를 놓고 다소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국방안보 상임위원회는 NASC(NASC)에 제출할 두 가지 옵션을 내놨다. 하나는 혈중알코올농도(BAC)가 양성인 경우 차량 운행을 전면 금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BAC가 혈액 100밀리리터당 50밀리그램, 호흡 1리터당 0.25밀리그램 미만인 운전자에게 오토바이 단속을 허용하는 것이다. 국방안보 상임위원회는 첫 번째 방안에 좀 더 높은 가중치를 두고 있다.

꽝빈(Quảng Bình)성 국회의원 대표단의 응웬민땀(Nguyễn Minh Tâm)부단장도 운전 중 음주를 절대적으로 금지하겠다는 계획에 동의했지만, 이 규정이 사람들의 문화, 주류 및 맥주 예산 수입과 같은 여러 문제에 확실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다.

흥옌(Hung Yên)성 국회의원 대표단의 응웬다이탕(Nguyễn Dai Thắng)부단장은 해당 법률 프로젝트에 대한 첫 번째 그룹 토론에서 알코올 농도 위반을 처리할 때 기준점 규제 필요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두 접근 방식의 장단점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를 거친 후 전 중 알코올 농도에 대한 절대적인 금지를 지지했다.

탕 부단장은 술을 마시는 운전자는 ‘술을 마신 후 운전대를 잡지 마세요’라는 문화를 확실히 각인시키기 위해 엄격한 처벌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응에안(Nghệ An)성 국회의원 대표단의 타이티안충(Thái Thị An Chung) 부단장도 운전 중 음주를 절대 금지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으며 최근 시행 캠페인이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충 부단장에 따르면 혈중 알코올 농도를 절대 금지하는 것은 경제 발전에 영향을 주겠지만, 기사들의 음주 습관을 바꾸려면 이 규정을 최소 5년 이상 시행한 뒤 두번째 옵션을 놓고 폭 넓게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점에서 첫 번째 옵션을 지지하는 하장(Hà Giang)성 국회의원 대표단의 리티란(Lý Thị Lan) 부단장은 적절한 수준의 처벌을 검토하고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그녀는 교통에 참여할 때 인식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계별 로드맵이 있어야 한다며 당국이 규제를 남용하여 시민들이 정부에 분노하게 만드는 만연한 음주 단속은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란 부단장은 최근 소셜 네트워크에서 뗏( Tết , 설날) 연휴 동안 공안들이 가난한 농촌 지역에서 시민들의 알코올 농도를 확인하고 이를 처벌하는 사례가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로 인해 불만이 발생했기 때문에 벌금을 고려하고 보다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탑성(Dong Tháp Province) 국회의원 대표단의 판반화(Phạm Văn Hòa) 부단장은 이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자동차, 트랙터 및 특수 오토바이 운전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안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토바이의 경우 혈액 100ml당 50mg 또는 호흡 공기 1리터당 0.25mg의 최소 기준치를 적용하는 안이다.

화 부단장은 음주운전에 대한 완전한 금지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알코올 농도 기준을 정해 허용치를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 부단장에 따르면 실제로 운전자가 전날 밤에 술을 마시고 다음날까지  혈중/호흡 내 잔류 알코올 농도가 미미하게 남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차량의 안전 운전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므로 처벌이 타당하지 않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NA와 보건 당국에 이 문제를 고려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